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치료방법

카테고리 없음

by 네로 약사 2023. 2. 9. 12:18

본문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은 위식도 역류 질환(GERD)이라고도 합니다. 이 질환은 위의 산성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할 때 발생하는 만성 소화 장애입니다. 이러한 역류를 산성 역류라고 합니다. GERD의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하며 개인의 삶의 질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GERD의 가장 흔한 증상은 속쓰림, 위산 역류, 흉통, 삼키기 어려움(연하곤란) 등입니다.

 

반응형

 

● 역류성 식도염 증상 4가지


속쓰림은 GERD의 가장 잘 알려진 증상이며 종종 식사 후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으로 묘사됩니다. 이 불편함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하며 몇 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속쓰림은 심장으로 가는 혈류 감소로 인해 흉통을 유발하는 상태인 협심증으로 오인될 수 있습니다.

위산 역류는 GERD의 또 다른 일반적인 증상이며 음식이나 위산이 입으로 역류하는 느낌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 입에서 신맛이나 쓴맛이 나고 목구멍이 화끈거리거나 가려울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위산 역류로 인해 기침이나 쌕쌕거림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가슴통증은 GERD의 또 다른 증상이며 협심증 또는 심장마비로 오인될 수 있습니다. GERD와 관련된 흉통은 제산제나 다른 약물로 완화될 수 있는 가슴의 작열감, 압박감 또는 불편감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가슴 통증이 숨가쁨, 현기증 또는 발한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연하곤란으로도 알려진 삼키기 어려움은 GERD의 또 다른 증상입니다. 이것은 식도가 산성 노출로 인한 부종이나 흉터로 인해 좁아질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삼키기 어려움은 먹거나 마실 때 불편함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음식이 목에 걸려있는 듯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약국에 오시는 분들 중 이런 증상을 호소하시는 대부분의 환자가 역류성 식도염 진단을 받습니다. 

 

위산이 넘어 오는 역류성 식도염 (GERD)

 

● 역류성 식도염의 약물치료방법 

 

GERD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약물이 있습니다.

 

제산제는 GERD에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약물 중 하나이며 위의 산을 중화하여 작용합니다. 제산제의 예로는 탄산칼슘, 수산화마그네슘 및 수산화알루미늄이 있습니다. 값이 싸고 간편하나, 효과가 지속적이지 못하고 오래 복용하면 산반동이 생겨 위산이 더 많아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약국에서 흔히 사드시는 겔포스같은 액제가 이런 제산제들입니다. 이런 약은 심할때만 짧게 쓰셔야 합니다. 

 

H2 수용체 차단제는 GERD에 사용되는 또 다른 유형의 약물이며 위에서 생성되는 산의 양을 줄임으로써 작용합니다. H2 수용체 차단제의 예로는 시메티딘, 파모티딘 및 라니티딘이 있습니다. 요즘 우리나라에서는 부작용이 많은 시메티딘은 퇴출되었고 가격이 좀 비싼 파모티딘을 많이 처방하고 있습니다. 파모티딘은 라니티딘이나 시메티딘보다 부작용이 없고 산을 억제하는 능력이 더 강합니다. 이 약은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합니다. 

프로톤 펌프 억제제(PPI)는 GERD에 사용되는 또 다른 유형의 약물이며 위에서 산 생성을 차단하여 작용합니다. PPI의 예로는 오메프라졸, 란소프라졸 및 에소메프라졸이 있습니다. PPI는 일반적으로 더 심각한 GERD 사례에 사용되며 경구 또는 정맥 주사할 수 있습니다. 세가지 약물 중 산을 억제하는 능력이 가장 강합니다. 역시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한 약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 3가지

 

● 역류성 식도염의 자가치료법

 

이상과 같은 약물 외에도 GERD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자가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

1. 더 적게, 더 자주, 더 천천히 식사하기: 급하게 과식을 하면 위장에 추가적인 압력이 가해져 위산 역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더 적게, 더 자주, 더 천~천히 식사하면 위산의 양을 줄이고 증상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위산을 많이 만들어내는 음식 피하기: 카페인, 알코올, 지방이 많거나 튀긴 음식, 초콜릿과 같은 음식과 음료는 GERD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을 피하거나 소비를 줄이면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체중 감량: 특히 허리 둘레의 과체중은 위장에 가해지는 압력을 증가시켜 위산 역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체중을 줄이면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침대 머리 부분 올리기: 평평하게 누워 있을 때 위산 역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침상의 머리 부분을 살짝 높이면 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5. 껌 씹기: 껌을 씹으면 침 생성을 자극하여 식도의 산을 중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허브나 건강식품 : 생강, 캐모마일, 알로에 베라와 같은 일부 자연 요법은 위장관에 대한 진정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GERD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로 마셔도 되고, 알약이나 식품 자체를 즐기셔도 좋겠습니다. 

7. 꽉 끼는 옷 피하기: 꽉 끼는 옷은 위장에 압력을 가하고 GERD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헐렁한 옷을 권장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 : 음식을 즐겁고 천천히 , 가볍게 즐기세요!

 

 

덧붙여, 이러한 생활 방식의 변화 외에도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고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소화를 개선하고 위장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 위산 역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고 야식을 피하는 것도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대한 모든 사람의 증상은 다르며, 치료방법 역시 한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효과가 없을 수도 있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자연 요법과 생활 방식을 개선해보시고, 그래도 잘 낫지 않으면, 약물 치료 방법에 대해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시면 더 좋겠습니다. 

 

여러분들의 건강한 위장과 행복한 하루하루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