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니트로글리세린 설하정, 올바른 복용방법!

카테고리 없음

by 네로 약사 2022. 10. 28. 16:54

본문

반응형

협심증 발작시 가정에서 응급처치할 수 있는 방법은 단 한가지. 니트로글리세린 설하정을 최대한 빨리 사용하는 것이다. 협심증 증상은 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2021.12.16 - [건강한 삶] - 협심증 증상, 네로약사가 정확하게 짚어드립니다.

 

협심증 증상, 네로약사가 정확하게 짚어드립니다.

'뜨끔!' 아침 운동을 즐기고 있던 A씨(55세)는 얼마전부터 가슴이 답답하면서 묵지근한 통증이 심장에서부터 팔까지 전해지는 것을 느꼈다. 저번 가을부터 이런 증세가 생기더니 최근 쌀쌀한 아

nero-pinus.tistory.com

 

만약 위와 같은 협심증 발작증세가 나타났다면 바로 니트로글리세린 설하정을 혀밑에 넣고 녹여서 복용해야 한다. 설하정은 말 그대로 혀 밑에 넣는 약으로, 위장을 통해 먹어버리면 그 효과의 10%도 나오지 않으니 주의해야한다. 우리나라에 나오는 니트로글리세린 설하정은 단일 용량 (0.6mg)으로 그 크기는 작지만 혈관확장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흉통이 생기면 바로 설하정을 한알 혀밑에 넣는다. 5분을 기다렸다가 그래도 통증이 있으면 한 알 더 넣는다. 이렇게 5분간격으로 세번까지 복용할 수 있다. 그래도 통증이 있다면? 바로 119를 부르시길.

 

반응형

 

● 니트로글리세린, 이렇게 보관하세요!

 

니트로글리세린은 빛과 열, 습기에 약하다. 공기에 접촉되면 그 약효가 서서히 없어진다. 그러므로 이 약은 갈색병이나 빛이 통하지 않는 유리병에 실리카겔을 넣어 어두운데 보관해야한다. 냉장고에 넣으면 절대 안된다. 냉장고에서 나오는 순간 습기가 맺히기 때문에 약효가 사라지게 된다.

 

니트로글리세린은 갈색 유리병에 담아 건조하게 보관해야 합니다.

 

 

니트로글리세린, 이런 부작용을 조심하세요!

 

-이 약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두통이다. 뇌혈관이 확장되면서 생기는 두통이다. 이 부작용은 처음 복용하는 사람에게 흔히 나타나지만 계속 복용하면서 서서히 없어지게 되어있다. 그래도 두통이 심하다면 아스피린 500mg나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500mg)를 복용하는 것은 좋다.

 

-혈관을 급격히 확장시키기때문에 혈압이 떨어진다. 그래서 앉았다 일어날때 머리가 핑~돌고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다.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한다.) 당연히 니트로글리세린을 복용한 상태에서는 누워있는게 좋다. 특히 발쪽을 높게 베개를 받혀주면 뇌로 가는 혈류가 정상화되기때문에 의식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절대! 일어나거나 돌아다니면 안된다. 

 

-두통, 어지러움 외에 얼굴이 붉어지는 사람도 있다. 이 역시 얼굴쪽 혈관이 확장되기 때문인데 마치 술취한 사람처럼 얼굴이 붉어지는 것이다. 이런 증상은 약을 복용하다보면 또 서서히 없어지니 너무 걱정안해도 된다. 환자의 보호자는 당황하지말고 환자를 안심시키도록하자.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