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와파린 복용시 주의할 음식, 네로약사가 알려드립니다.

건강한 삶

by 네로 약사 2021. 11. 2. 14:47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건강과 행복을 드리는 네로약사입니다.

 

우리 몸에서 어디든지 상처가 나면 피가 납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 피는 저절로 멎고 상처가 치유됩니다. 상처부위에서 피딱지가 생겨 상처를 덮게 되고 출혈이 멎으면서 서서히 회복이 되는 원리입니다. 이런 혈액응고 과정은 생명유지에 필수적이지만, 이게 너무 과하거나 피딱지(혈전)가 신체 내부 혈관조직에서 생성되어 혈관을 막아버리면 또 문제가 됩니다. 

 

뇌로 가는 혈관을 피딱지가 막아버리면 뇌혈전증, 심장으로 가는 동맥을 막아버리면 심근경색, 폐 혈관을 막아버리는 폐색전증등 우리 몸은 일단 피가 잘 돌아야하는데 이 혈전때문에 활발하게 혈액이 순환되지 않으면 치명적인 결과를 유발하지요. 그래서 이런 증상이 있으신 분들에게 많이 처방되는 의약품이 바로 와파린(warfarin)입니다. 

 

반응형

 

와파린, 어떤 약인가요?

 

혈액이 응고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복잡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특히 이 응고과정에서 필수적인 것이 바로 비타민K입니다. 비타민K는 쉽게 말해서 피를 굳게 하는 비타민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와파린은 혈관내에서 이 비타민K가 혈액을 응고시키지 못하게 막는 약으로 우리 혈관내에서 피딱지가 생기지 않게 해줍니다. 그런 효과로 각종 혈전증, 뇌경색, 심근경색, 폐색전증 치료에 쓰입니다.

동맥경화+혈전, 정말 위험한 조합! 와파린으로 혈전을 녹이자!

이 비타민K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사람이 자체적으로 합성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에 따라서 비타민K합성이 잘 안되는 사람은 결과적으로 조금만 부딪혀도 멍이 잘 들고, 피가 잘 멈추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분들은 오히려 비타민K를 일부러 챙겨드시는게 좋습니다. 일반 의약품에도 들어있고, 야채나 과일에 비타민K가 많이 들어있으니 챙겨드시면 출혈이나 멍드는 증상은 훨씬 좋아질 것입니다.

 

 

와파린 복용시 주의해야할 음식들

 

와파린은 피를 묽게 하는 약이고, 비타민K는 피를 굳게 하는 성분이니 와파린을 복용하시는 분들은 이 비타민K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드시면 안되겠지요?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낫토입니다.

 

▲ 콩을 발효시켜 만든 일본의 국민음식, 낫토. 그 독특한 향과 질감으로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데요, 낫토는 섬유질과 아미노산, 미네랄, 유산균이 풍부해서 누구에게나 좋은 음식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와파린 드시는 분들은 이 낫토를 드시면 안됩니다. 

 

와파린복용시 낫토는 안드시는게 좋습니다.

 

낫토안에는 비타민K가 정말 풍부합니다. 낫토를 섭취하면 장내에서 낫토균이 증식해서 비타민K를 더 많이 만들어냅니다. 그러면 혈액응고인자가 점점 많아져서 피가 끈적해지고 혈전이 생기기 쉬운 조건으로 몸이 변합니다. 그래서 심근경색이나 뇌경색환자분들은 절대로 낫토를 드시면 안된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낫토는 한번 먹게 되면 그 효과가 3~4일이나 지속되기 때문에 와파린이나 아스피린같은 항응혈제를 복용하시는 분들은 낫토 근처에도 안가시는게 좋습니다. 

 

그런데,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비타민K가 부족한 분들은 멍이 잘 들고 피가 잘 안멈춘다고 했는데, 이런 분들은 오히려 낫토를 하루 한번 정도 드시면 몸의 컨디션이 좋아집니다. 그러니 평소 본인의 체질과 약한 부분을 잘 알고, 그에 맞는 음식을 가려서 드시면 의약품 이상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점. 바로 의식동원(醫食同源)의 지혜를 발휘해 보시기 바랍니다.

 

 

▲ 두번째로 와파린 복용시 주의해야 할 음식은, 바로 녹황색 채소입니다.

 

녹황색채소는 그 안에 좋은 성분이 참 많습니다. 비타민, 미네랄, 특히 칼슘이 풍부하고 식물성 항산화성분이 또 우리 몸을 지켜줍니다. 그런데, 와파린을 복용하시는 분들께서는 이 녹황색 채소를 많이 안드시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 녹황색 채소안에도 비타민K가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비타민K가 풍부한 녹황색 채소의 대표주자는 바로 시금치와 브로콜리입니다. 서양요리에 향신료로 많이 사용되는 파슬리 역시 그러합니다. 와파린을 복용하시는 분이 무심코 반찬으로 시금치나 브로콜리를 드셨다면 와파린 효과가 많이 떨어진다는 것과 혈전이 생길 위험이 커진다는 것을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이런 채소 말고도 푸른 잎 채소는 비타민K가 많기 때문에 다량으로 한번에 섭취하지 마시고 조금씩만 드시는게 좋겠습니다. 

 

 

 

▲ 세번째로 와파린 복용시 조심해야 할 음식이 있으니, 바로 양파입니다.

 

양파에는 퀘르세틴이라고 하는 항응혈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보통 피 맑아지라고 양파즙 드시는 분들 많습니다. 그런데 아스피린이나 플라빅스, 와파린 같은 항응혈제를 복용하시는 분이 양파즙을 드시면? 피가 너무 묽어져서 출혈이 잘 생기고, 멍이 더 잘들게 됩니다. 피가 묽어지면 좋은 일이 아닌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혈액이라는 것은 적절한 점도와 농도를 갖고 있어야 혈관안에서 순환이 잘 되고 영양분이나 산소의 운반에 적당합니다.

 

와파린 복용시 조심 : 양파와 브로콜리

 

너무 찐득하면 혈전이 생겨서 혈관을 막아버려 혈관이 터지고, 너무 묽어도 혈관이 잘 터지고 출혈이 잘 안멎게 되니 위험합니다. 뭐든지 중용의 미덕이 중요합니다. 혈액 역시 그렇습니다. 그러니 고혈압이나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내과에서 아스피린이나 다른 혈전용해제를 같이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을 모르고 양파즙을 매일 한두포씩 드시면 오히려 건강에 독이 되니 본인이나 자녀분들은 부모님들이 이런 음식과 약품을 병용하는 건 아닌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네번째, 조심해야 할 음식은 바로 알코올입니다. 

 

와파린은 간에서 대사되어 몸 밖으로 빠져나갑니다. 그런데 와파린과 술이 같이 들어가면 이 술의 알코올 성분이 와파린이 분해되는 걸 막아버립니다. 결과적으로 와파린 체내농도가 엄청 올라갑니다. 이렇게 와파린 농도가 점점 높아지는 와중에 계속 술과 와파린이 또 들어오면 위장관과 뇌혈관에서 혈관이 터질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또 혈관이 터지면 그 피가 잘 멎지도 않아 저혈압 쇼크도 올 수 있고 그 결과 생명이 위험해지는 사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알코올이 술에만 들어있는게 아닙니다. 약국에서 파는 피로회복제 드링크안에도 소량의 알코올이 들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녹용이나 영지버섯등의 한방원료로 된 자양강장 드링크에 알코올 함량이 높으니 와파린 복용하시는 분들은 이런 음료를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상, 와파린 복용시 주의해야할 음식 네가지를 골라 글을 써보았습니다.

 

모든 약은 우리 몸에 좋은 역할을 하면서 그 반대되는 작용(부작용)도 갖고 있습니다. 이런 부작용은 사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본인이 어떤 약을 복용한다면 항상 그 약에 대한 정보와 부작용을 정확하게 알고 계셔야 합니다. 이 부작용말고도 식품과의 상호작용도 굉장히 복잡하고 다룰 내용이 많습니다. 그러나 제가 알려드리는 이런 포스팅을 보고 본인의 상황에 맞는 식품과의 궁합을 따져가면서 약품을 복용하신다면 더 건강하게 생활하실 수 있을 겁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로약사였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