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만성 위축성위염, 이렇게 치료하세요!

건강한 삶

by 네로 약사 2021. 11. 3. 14:58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건강과 행복을 드리는 네로약사입니다.

 

살다보면 속 쓰릴일이 참 많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제대로 살아나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상황속에서 참 많이 참고 견뎌야하기에 우리 정신과 몸은 스트레스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지요. 그래서 우리는 일에서, 그런 스트레스 상황속에서 도피하는 나름의 전략을 갖고 있습니다. 

 

저 네로약사 같은 경우는, 진상손님을 만나서 욕을 먹고 힘이 빠질때는 무작정 걷습니다. 아무 생각없이 걷다보면 마음의 응어리가 풀리고 한결 가벼운 기분을 갖게 됩니다. 어떤 분은 먹는 것으로, 술로, 담배로, 게임으로, 격렬한 운동으로 그런 스트레스상황을 다스리는데 이런 전략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무엇이 좋고 나쁘다 할 수는 없겠습니다.

 

그런데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우리 몸은 그것에서 도망칠 준비를 하거나 맞서 싸우기 위한 전투태세를 갖추게 되는데, 특히 위장에서는 이 스트레스 호르몬이 위산분비를 촉진시켜 음식이 들어오지 않았는데도 위산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또 스트레스 상황에서 커피나 초콜릿, 밀가루음식, 매운 음식등 위벽을 자극하는 음식을 드시게 되면, 위산에 의해 약해진 위벽이 더 심하게 손상을 입게 되지요. 이런 스트레스로 인해 위에 급성염증이 오는데 이를 방치하게 되면 만성위염으로 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만성위염의 종류는 크게 두가지입니다. 

 

하나는 만성 비후성 위염이라고 하는데, 쉽게 말해 위장안쪽의 벽이 부어오른 것입니다. 그 원인은 바로 여러분들도 잘 아시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때문입니다. 이 헬리코박터균은 위장벽을 향해 독소를 분비합니다. 그러면 위장벽은 스스로를 방어하기 위해 부어오르고 조금씩 두꺼워지게 됩니다. 이런분들은 위에서 위산이 많이 분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 비후성 위염의 증상은 소화불량, 복통, 포만감, 구역질등입니다. 이런 증상은 위에 염증이 있으면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만성위축성 위염 증상과 치료방법

두번째 만성위염은 바로 오늘 말씀드리는 위축성 위염입니다. 헬리코박터균에 의해 발생되는 비후성위염과는 달리 이 위축성 위염은 말그대로 위장벽이 쪼그라 듭니다. 이렇게 되는 원인은 아직 확실한 것은 없으나 일종의 자가면역반응으로 위벽의 염산분비세포가 파괴되면서 위산이 안나오는 무산증이나 산이 적게 나오는 저산증이 생기는게 특징입니다.

 

이 위축성 위염은 사실 내시경 검사를 하면 정말 흔하게 나타납니다. 그런데 이 위축성 위염이 악화되면 위장에서 비타민B12를 흡수시키는게 불가능해져서 악성 빈혈이 생기게 됩니다. 피를 만드는데 이 성분이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위축성 위염의 증상은 일반적인 위염증상은 그리 심하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본인에게 아무 증상도 없는데 내시경검사를 해보니 위축성위염이 있더라 하는 분이 굉장히 많습니다. 만약 비타민B12 결핍으로 인한 악성빈혈이 왔다면, 먹는약으로는 치료가 안되고 평생 비타민B12 주사제를 맞아야 합니다. 먹는약으로는 흡수가 안되어 바로 정맥으로 넣어줘야 혈액이 정상적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이죠.

 

 

 

만성 위축성 위염, 이렇게 치료합니다.

 

만약 소화가 잘 안되면, 소화제를 투약합니다. 종합소화효소가 들어있는 일반적인 소화제를 챙겨드시면 됩니다. 여기에 복통이 좀 있다 하면 진경제를 한알정도 같이 드시면 되겠습니다. 만성 위축성 위염은 저산증이 생기기 쉽다고 말씀 드렸는데, 이 저산증 치료는 사실 방법이 많지가 않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정보는 제가 쓴 다음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2021.10.21 - [분류 전체보기] - 위산과다? 위산부족? 증상이 똑같습니다!

 

위산과다? 위산부족? 증상이 똑같습니다!

속이 자주 더부룩~하고 쓰리고, 조금만 먹어도 소화가 안되면서 헛배가 부르다면, 보통 위산과다라고 생각하고 약국에 가서 제산제 알약이나 소화제등을 사먹는 경우가 많다. 이런 증상을 얘기

nero-pinus.tistory.com

 

정리해보면 위축성 위염은 증상이 그리 심하지 않고, 단기간에 궤양으로 갈 가능성도 낮기 때문에 너무 걱정을 안하셔도 됩니다. 그런데 소화가 안되면 소화제를, 복통이 나면 진경제를 복용하면 된다! 이정도로 정리가 됩니다. 그런데, 조심해야 할 것은 비타민B12가 부족하게 되어 악성빈혈이 올 수도 있으니 평소에 철분제를 복용하면 빈혈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것도 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만성 위축성 위염이 오래 되면 위암으로 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진단이 나오신 분들 중에서 나이가 많으신 분은 1년에 1~2번 정도 위장 내시경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위암은 초기에 발견할 수록 치료가 잘되는 암중 하나입니다. 

 

 

 

만성 위축성 위염 : 생활치료법

 

* 식사는 일단 소화잘되는것으로,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드시기 바랍니다.

* 매운 음식은 피합니다.

* 딱딱한 건어물이나 고형음식은 소화가 잘 안되어 좋지 않습니다.

* 과식하면 안됩니다. 소화력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 사과나 귤등 과즙안에 유기산이 풍부한 과일은 좋습니다. 저산증에 도움이 되고 소화에도 좋습니다.

 

저산증 개선에 도움을 주는 사과쥬스!

* 회나 날음식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세균감염이 우려됩니다.

* 요리법은 주로 익히거나 삶은것이 좋습니다. 튀긴것은 좋지 않습니다. 

* 위점막 재생을 위해 단백질 섭취를 늘리셔야 합니다. 콩이나 두부가 좋습니다.

* 매일 우유한잔 정도는 좋습니다. 요구르트도 장내환경 개선에 도움을 주니 섭취를 권장합니다.

* 외식은 되도록이면 안하는게 좋습니다. 위장벽에 자극을 많이 줍니다.

* 담배는 무조건 안피시는게 좋습니다. 담배를 피면 위장벽의 방어력이 떨어지고 위산이 많이 나옵니다.

* 알코올 음료는 위 점막을 상하게 하니 피하시기 바랍니다.

* 스트레스상황을 피하시고, 그것을 중화할 수 있는 나름대로의 전략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네. 다시 결론은 스트레스로 돌아왔습니다. 스트레스가 괜히 만병의 원인이 아닙니다. 불편한 외부상황에 처하게 되었을때 인간의 생존본능이 발휘됩니다. 그 스트레스가 나한테 좋은 것이다!라고 조금 시각을 바꿔 생각하면 오히려 더 힘이 생기게 됩니다. 이제부터는 그런 상황을 내 성장과 치유를 돕는 좋은 조력자라고 생각하시면서 스트레스를 적극적으로 직면하시고 더 강해지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힘들면 욕조에 물을 받아놓고 몸을 푹 담그시는 것도 좋겠고, 좋은 음악을 들으면서 맛있는 음식을 드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피할 수 없다면 즐겨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렇게 해야 내가 삽니다. 니체 말마따나,

 

   나를 죽이지 못한 것은 나를 더 강하게 만듭니다.   

 

 

여러분들의 건강한 위장과 스트레스없는 행복한 하루하루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네로약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