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운동이 우리 몸에 가장 무리가 없고, 살빼는데 도움이 될까?
살빼는데는 유산소 운동이 최고다. 유산소운동은 심장이 두근거리고 얼굴이 붉어지며 이마에는 땀이 약간 배어나올 정도로 해야 한다.
그렇다면, 유산소 운동은 얼마나 자주해야 할까?
매일하는게 최고다. 매일 30분정도 한다. 유산소운동이라고 해서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다. 그냥 빠른 걸음으로 걷기, 집안 청소하기, 물건 옮기기, 자전거타기, 수영등을 하면 된다.
유산소 운동은 어떻게 해야 가장 효율적일까?
자신 최대 맥박수의 40~70%범위에 속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적정운동강도의 공식 : <최대맥박수-안정시 맥박수>*0.4~0.7 + 안정시 맥박수
최대맥박수는 직접측정을 하거나 220에서 자기 나이를 뺀 값이다. 안정시 맥박수는 아침에 일어났을때 손목에 인지와 중지를 대고 분당 몇번 맥박이 뛰는지 측정하면 된다.
예를 들어 나이가 50인사람은 최대맥박수가 220-50 = 170 이다.
안정시 맥박수는 70정도 된다.
그러므로 적정운동강도는 분당 맥박수를 110~140정도로 유지하는게 제일 좋다. 처음에는 분당 맥박수가 110정도 되게 부드러운 운동부터 시작하고, 1회운동시간은 30분정도 주당 5~6일간 신체가 단련되는 것을 보면서 맥박수가 140회에 도달할때까지 자전거, 수영, 조깅등을 즐기면 된다.
관절이 나쁜 사람이나 심장이 안좋거나 체력수준이 낮은 사람이라면, 관절에 충격이 덜 가는 걷기, 자전거타기, 수영등이 좋다. 매일 똑같은 운동을 하지말고 매일 종목을 바꾸면서 하면 재미도 있고 운동을 지속시키는 힘이 생긴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