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수축기 혈압이 높으면?

건강한 삶

by 네로 약사 2021. 8. 18. 12:38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행복과 건강을 드리는 네로약사입니다.

 

혈압의 중요성, 말 안해도 다 아실겁니다. 혈압이 정상적으로 유지되어야 사람은 생명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응급상황에서 제일 먼저 체크하는 것이 바로 체온, 호흡, 맥박, 혈압이라는 바이탈 사인이지요. 모든 동물의 생명활동에 기반이 되는 것이 바로 심장기능과 산소를 품은 혈액이 온 몸을 순환하며 뇌기능을 정상적으로 동작시키는 작업이라고 정리될 수 있습니다. 

 

그중, 혈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합니다. 혈압은 일단 너무 낮아서도, 너무 높아서도 안됩니다. 이건 상식의 문제지요. 그럼 정상적인 혈압수치는 무엇인가? 이것도 다들 잘 아실테지만, 교과서적으로는 정상혈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상혈압치는 최고혈압 139mmHg이하, 최저혈압 89mmHg이하(WHO기준)입니다.

 

 

물론 개인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이정도의 수치를 유지하신다면 혈압은 정상입니다. 그런데 사실 병원에 가서 급하게 재면, 누구나 혈압이 오릅니다. 긴장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집에서 혈압계를 가지고 1시간 단위로 재어서 평균을 내보는게 제일 정확합니다. 특히 사람의 몸은 일주기를 따라 아침에 높고, 저녁에 낮습니다. 그러니 병원에서 혈압을 재봤는데 혈압이 높다고해서 무조건 혈압약을 먹기보다는 보다 정확하게 본인의 혈압수치를 가정에서 재어보시고, 혈압의 변동패턴이 어떻게 되는지 아신뒤에 고혈압약을 드시는게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정상혈압수치

 

*오늘 제가 알려드리고 싶은것은 수축기 혈압이 높을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입니다.

 

 

우리사회가 점점 고령화되면서 고혈압환자는 증가추세입니다.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보통 혈압이 올라갑니다. 특히 65세이상의 분들은 젊은이보다 10~15mmHG정도 수치가 높아지는 것은 정상입니다. 젊을때는 괜찮았는데 나이가 들면서 고혈압진단을 받는 사람이 많습니다. 유전적인 부분도 크지만, 보통의 경우 젊을때보다 노인이 되었을때의 혈압이 더 높습니다. 혈관의 탄력성도 떨어지고, 살이 찌고, 덜 운동하게 되고, 체내 혈압조절관련한 호르몬의 분비가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노인의 경우, 확장기혈압은 90이하인데, 수축기혈압이 140이상인 경우가 나타납니다. 보통 확장기혈압과 수축기혈압은 같이 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둘다 높거나, 아니면 둘다 낮거나인데, 유독 수축기혈압만 높은 경우입니다. 

 

보통 55세가 지나면 확장기혈압은 감소되기 시작하고 수축기혈압은 계속 증가합니다. 이런 현상이 계속되면 뇌졸중, 심장병, 신장질환등의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이 커집니다. 그래서 치료의 목표는 수축기혈압을 140이하로 떨어뜨리는 것입니다. 최종목표는 140/85이하로 맞추는 것이지요. 만약 당뇨나 고지혈증같은 합병증이 있으신분들은 130/80이하로 낮추는게 목표가 됩니다.그런데 나이가 80세이상이신분들은 혈압약을 먹는것이 효과가 그리 크지 않기때문에 일반생활요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하자면,

 

55세이상이시면서, 확장기혈압이 90이하인데 수축기혈압만 140이상 올라가신분들은 심장을 보호하기 위해 혈압약을 복용하시는게 좋다는 것입니다. 심장의 부담이 큰 상황입니다.

 

물론 내과의사가 판단하겠지만, 이 상황에는  어떤 약물을 쓸 것인가? 하는 문제가 생깁니다.

 

일단 노인은 다른 합병증이 많기때문에, 부작용이 적고 다른약물과의 상호작용이 없는 안전한 약 위주로 처방하게 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심장에 부담을 줄이고 심장 마비를 예방할 수 있는 약이어야 하겠습니다. 이 경우 1차 선택약은 

 

1.이뇨제 (몸안에 있는 과도한 수분을 빼내어 혈압을 낮추는 약입니다.)

2.베타차단제입니다. (~올, ~롤로 끝나며 심장의 박동수를 줄여 심장의 부담을 줄여 혈압을 치료합니다)

 

초기용량은 최소량부터 시작하는데 효과가 없으면 서서히 증량합니다. 

 

조심해야 할점은, 이런 약을 처음 드시게 되면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하여 앉았다 일어서면 머리가 핑~돌고 어지러운 증상이 생깁니다. 자칫하면 넘어질 수 있지요. 그래서 본인도 조심하면서 일어서고 주위의 가족들도 이것을 인지하고 있는게 좋습니다. 초기라면 이 두가지 약으로 케어하실 수 있는데, 만약 수축기혈압이 잘 안떨어지면 다른 고혈압약을 추가해야 합니다. 이부분은 경험있는 내과의사가 잘 판단할 것입니다.

 

고혈압의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진바가 없습니다. 그저 유전적인 요인, 고령자, 소금섭취량, 흡연, 운동부족, 스트레스, 비만이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닌가하는 정도입니다. 또 신장이나 갑상선의 기능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고, 뇌의 활동성과도 관련이 있는데, 그 원인을 모른다고 해도 혈압을 내리는 기전은 확실히 정리가 되어있어 여러가지 약제로 그것을 관리할 수 있게 된것은 다행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혈압이 조금 높아졌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수축기 혈압을 잘 관리하신다면 계속 건강을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운동합시다! 심장을 위해!

 

적절한 운동과,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좀 싱겁게 드시고, 담배는 심장에 안좋으니 끊고. 술은 혈압을 올리니 절주하시고, 담백한 식단으로 바꾸시면서, 커피는 좀 덜 드시는게 혈압관리에 좋습니다. 사실 이렇게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만, 그래도 평생 20억번 박동하며 나를 살게 해주는 심장을 위해 조금씩 좋은 습관을 만들어나가시면 조금 더 행복하고 활기찬 삶을 사실 수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로였습니다.

반응형

'건강한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리통증, 이렇게 치료하세요!  (0) 2021.08.24
장폐색 증상과 장 중첩증  (0) 2021.08.24
사마귀 제거  (0) 2021.08.17
벌에 쏘였을때, 이렇게 하세요.  (0) 2021.08.16
긴장성 두통 증상 및 치료법  (0) 2021.08.1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