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복압성 요실금, 이렇게 치료합니다.

건강한 삶

by 네로 약사 2022. 1. 14. 14:37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건강과 행복을 드리는 네로약사입니다.

 

스스로 소변을 조절하지 못하고 시도때도 없이 소변이 나와버리는 요실금. 특히 중년(갱년기)이후 여성분들이 많이들 호소하시는 질병입니다. 원래 정상적인 경우, 소변은 방광에 저장되어 있다가 어느정도 차오르면 요의를 느끼고 배뇨를 하게 되는데요, 방광근육이나 골반근육, 요도괄약근에 고장이 나면 요실금이 생기게 됩니다. 요실금이 나타나는 증상을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긴급성 요실금 : 방광에 염증이 생겨서 갑자기 소변이 많이 나오는 경우입니다. 주로 노인에게 많습니다.

2. 스트레스성 요실금(복압성 요실금) : 기침만 해도 소면이 찔끔 나옵니다. 갱년기후 여성에게 많습니다.

3. 과도방출성 요실금 : 주로 남성 노인에게서 나타나는데 전립성 비대증으로 요로가 좁아져서 생깁니다.

4. 긴급성 + 복압성이 혼합된 요실금 : 갱년기이후의 중년여성에게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생활의 질을 심하게 떨어뜨리고 자존감을 하락시키는 복압성요실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작합니다.

 

반응형

 

● 복압성 요실금 증상

 

웃거나, 기침, 재채기만 해도 소변이 찔끔 나오는 복압성요실금은 평소에 잘 닫혀있어야할 요도괄약근이 배의 압력으로 인해 살짝 열리기 때문에 생깁니다. 특히 여성분들은 임신과 출산과정에서 골반근육이 늘어나고 요도괄약근의 위치가 살짝 틀어지기 쉽습니다. 이 근육의 위치가 조금 바뀌면 방광에 소변이 많이 차지도 않았는데 소변이 배출되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그래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복압성 요실금이 더 많습니다. 이렇게 배에 힘이 조금만 들어가면 소변이 배출되는 복압성요실금이 있는 사람은 배에 힘을 주는 행동(기침, 재채기, 웃음, 무거운 것을 들기)을 할때 일단 조심해야겠습니다.

 

복압성 요실금, 증상과 치료방법

 

● 복압성 요실금, 이렇게 치료합니다.

 

방광의 근육과 요도주변 괄약근의 힘이 떨어진 상태기때문에 이 근육을 강화해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케겔운동이라고도 하죠? 소변을 참기 위해 항문과 요도를 닫고 오무리는 그 행동을 운동삼아 틈틈이 하시면 됩니다. 한번 할때 5초에서 10초정도 수축시켰다가 다시 5초에서 10초정도 이완시키는 방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아침에 스무번, 저녁에 스무번씩 하시면 요실금 예방과 치료에 큰 도움을 줍니다. 물론 더 자주하시면 더욱 좋겠죠? 우리 신체의 어떤 근육이든 쓰면 강해지고, 안쓰면 약해집니다.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이 케겔운동을 자주 하시면 비뇨기계통의 신체부위는 더 강해지고, 항문 괄약근도 더 튼튼해지기때문에 치질예방과 치료에도 정말 좋습니다. 틈틈이~ 오무리시고 펴주세요. 돈안들고 관련 부위도 튼튼해지는 여러모로(?) 효과가 참 좋은 운동입니다. 

 

근육의 힘이 떨어져 생기는 복압성요실금은 이 케겔운동만 잘 해줘도 상당히 좋아지는데, 좀 심한경우에는 몇가지 약물을 쓰기도 합니다. 괄약근의 힘을 올려주고 방광에서 소변이 새어나가지않게 꼭 잠가주는 교감신경흥분제인 슈도에페드린을 하루 25~100mg정도 투약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복압성요실금과는 다른 긴급성요실금 (절박뇨)라면 일단 케겔운동을 틈틈이 하면서 방광의 움직임을 잡아주는 항콜린제를 씁니다. 이부분은 의사의 진료로 원인을 파악한 뒤 약물치료를 진행할 것이니 그부분은 너무 신경 안쓰셔도 좋습니다.

 

 

● 요실금 환자가 멀리해야 할 것들

 

커피나 카페인 음료는 이뇨작용이 있기때문에 요실금환자에게는 좋지 않은 음료입니다. 진정제나 수면제성분역시 요실금을 종종 유발합니다. 알코올 음료도 역시 이뇨작용이 있어 피하시는게 좋고요, 감기약성분중에서 요실금을 악화시키는 성분이 꽤 있으니 감기약을 복용할때도 의사나 약사에게 꼭 문의하시면 좋습니다. 고혈압약중에서 칼슘차단제가 요실금을 악화시킨다는 보고가 있으니 고혈압약을 먹고 있다면 한번 체크해보세요.

 

사회생활을 하면서 요실금때문에 스트레스가 심하시다면 요실금팬티를 착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편이 됩니다. 요즘 나오는 제품들은 옛날과는 달리 바지안에 입어도 그렇게 티가 많이 안납니다. 저희 약국에서도 요실금팬티를 취급하고 있는데 의외로 많이 사가십니다. 어쨌든 생활의 질을 올리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가 알려드린대로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네로약사가 요실금의 원인과 증상, 특히 복압성 요실금에 대한 내용으로 여러분을 찾아뵈었습니다. 제글이 요실금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네로였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