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손발저림 원인 및 치료법

건강한 삶

by 네로 약사 2021. 5. 13. 11:22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에게 건강과 행복을 드리는 네로입니다.

오늘은 손발저림의 원인 및 자가진단법과 치료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기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시작합니다.

 

손발이 저리다라고 하는 것은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보면, 피부를 만져도 아무 느낌이 없거나 가만 있어도 따끔따끔한 느낌이 드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마비와 더불어 피부의 그 부분을 컨트롤 하는 신경에 이상이 있기 때문입니다.

 

손발저림의 원인 및 치료

 

 

   손발저림의 원인   

 

손발이 저리는 것은 우리 몸의 각 장소에 퍼져있는 말초신경이 손상되었기 때문입니다. 감정이나 온도변화에 따라 손발저림이 심해질수도 있고 약해질수도 있습니다. 

 

그럼 왜 말초신경이 손상되는 것일까요? 

 

1.혈당이 높거나 피속에 기름기(나쁜 콜레스테롤등)등이 불완전하게 대사되어 찌꺼기가 신경에 쌓여 발생합니다.

2.외부충격으로 인한 상처나 항암제등의 약물로 인해 발생합니다.

3.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을 접종한 뒤 손발저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우리 신체가 과도하게 면역반응을 일으켜 신경을 손상시키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되는데, 정확한 기전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이부분은 좀 더 연구가 필요합니다.

 

 

저림증세는 신체 어디든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끝만 저린지, 아니면 팔이나 손 전체적으로 저린지, 외측 내측 어디가 저린지를 구분하면 진단이 편합니다. 평소에 저린 위치와 양상을 잘 기억하셔야 나중에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내릴수 있게 됩니다.

 

(1)오른쪽이든 왼쪽이든 몸의 한쪽만 저린경우 : 뇌의 신경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입니다. 얼굴을 포함하면 얼굴은 왼쪽만 저리고 몸은 오른쪽만 저린 경우입니다. 그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뇌에서 출발한 신경은 목 아래에서 교차되기 때문입니다.

 

(2)좌우대칭으로 저린경우 : 좌우의 손, 좌우의 발, 좌우의 허리아래, 목 아래 전체가 저린경우는 척수신경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3)몸의 일부만 저린경우 : 한쪽팔만 저린다든지, 팔 안쪽이나 손등 한쪽, 손가락 몇개만 저린다든지 하는 경우는 말초신경에 원인이 있을때 입니다. 손에 장갑을 낀 듯한 느낌이나 발에 양말을 신은 느낌이라고도 표현합니다.

 

(4)가운데 손가락 3개만 저린경우 : 중년여성이 많이 걸리는 손목터널증후군입니다. 이것은 관절염의 일종인 류머티즘이 원인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한밤중에 잘때 저려와서 잠을 깨기도 합니다. 

 

(5)백신을 맞고 손발이 저린 경우 : 길랑바레 증후군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정확한 원인은 모르지만 바이러스때문에 신경을 둘러싸고 있는 피복인 수초가 벗겨져서 생기는 면역질환입니다. 최근 백신을 맞고 이 길랑바레증후군이 생기는 빈도가 높아져 유럽각국이 연구중입니다. 

 

 

  손발저림의 치료  

 

일단 원인을 파악하고 나면 치료는 약물과 전기자극술등의 방법으로 치료 할 수 있습니다.

 

-통증과 과도한 염증을 억제하기 위해 스테로이드제제를 처방합니다.

-신경을 안정시키는 항전간제와 신경안정제를 처방합니다.

-경련을 안정시키기위해 항경련제와 근육이완제를 처방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같은 경우는 관절염의 치료법에 준해서 치료하면 됩니다.

-신경을 보호해주는 비타민 B군을 복용하세요. 

-당뇨병이 있는 경우는 혈당을 잘 조절하셔야 합니다.

 

 

  손발저림의 예방  

 

*절대로 무리한 운동을 하시면 안됩니다. 과격한 운동은 신경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과로나 과식은 피하세요.

*갑자기 한기를 쐬지 마세요. 근육과 신경이 수축하면서 저림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저리고 아픈부위에는 온찜질을 하시면 좋습니다. 따뜻한 물로 목욕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리다고 너무 세게 주무르거나 맛사지를 하는건 오히려 안좋습니다.

*혈당과 혈중지질수치를 잘 조절해야 합니다.

*저리다고 파스를 붙이거나 그냥 소염진통제를 드시는것은 효과 없습니다.

 

이 외에도 뇌졸중이나 디스크, 척추에 염증이 생겼을때도 손발저림은 올 수 있으니 저림의 정도와 부위, 양상을 잘 기억해놓으셨다가 전문의와 정확한 상담을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네로였습니다.

반응형

'건강한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주효모의 효능  (1) 2021.05.19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2) 2021.05.18
당뇨병 초기증상  (5) 2021.05.17
간기능 검사 정상수치 알려드립니다  (4) 2021.05.15
치매 예방법  (2) 2021.05.14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