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트림을 자주하는 이유는?

건강한 삶

by 네로 약사 2022. 5. 13. 16:54

본문

반응형

식사하고 트림이 나오는 건 지극히 정상적인 일이다. 음식을 먹을때 공기가 같이 들어가기때문에 위장에서는 음식은 내려보내고 공기는 가볍기때문에 위벽을 타고 다시 떠올라 입으로 저절로 배출이 되는 것. 그런데 식사와 상관없이 시시때때로 트림이 너무 많이, 잦게 나오는 사람이 있다. 이 경우는 어떻게 해야 좋아지는지 알아보자.

 

반응형

 

● 트림이 자주 나온다면?

 

트림이 너무 잦다면, 여러가지 이유로 공기가 위장으로 많이 들어간다는 의미다. 일반적인 경우보다 트림이 더 많이, 자주 생기는 원인은 다음 몇가지가 있다. 

 

  1. 음식을 너무 급하게 먹는다.
  2. 껌을 자주 씹는다.
  3. 탄산수등을 많이 마신다.
  4. 맥주를 많이 마신다.
  5. 틀니가 입에 잘 안맞는 경우.
  6. 기름진 음식을 먹었다.
  7. 밥먹고 바로 눕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8. 음료를 빨대로 마시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이런 습관을 가지신 분들은 정상적인 경우보다 훨씬 트림을 많이, 자주 하게 된다. 그러니 평소에 트림을 너무 많이 하는 분들이라면 위에서 언급한 습관을 고치면 저절로 좋아질 것이다. 

 

트림을 자주 하는 이유와 치료방법

 

-음식은 되도록 천천히 맛을 음미하면서 먹는다.

-맥주나 탄산수는 되도록 먹지 말자.

-틀니를 하는 경우, 접착제로 꼭 잇몸에 맞게 착용한다. 

-고기나 기름진 음식은 일단 소화도 잘 안되고 장내가스도 많이 생기게 하니 되도록 먹지 말자.

-음료는 빨대로 마시지 말고 컵에 따라 천천히 마신다.

-식후에 바로 눕지 말고, 동네 한바퀴 산책을 하라. 소화도 잘되고 트림도 저절로 잦아들것이다.

 

이정도의 생활요법만 실천하셔도 트림을 너무 자주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같다. 그러나 병적으로 트림이 많이, 자주 나와 본인은 물론 다른 사람에게까지 피해가 갈 정도라면 약물요법으로 해결해야 한다. 크게 세가지 측면에서 접근한다.

 

 

● 트림 자주 할때의 약물치료법

 

1. 식도와 위장에 찬 음식물 소화시키기   복합소화효소제를 투여한다. 증상있을때 복용하고 좋아지면 중단.
2. 위장에 꽉 찬 가스를 제거하기 시메치콘(겔포스)제제가 효과적이다. 식후 1시간 뒤에 복용한다.
3. 위장 운동을 활발히 하여 가스제거와 소화 두 마리토끼를 동시에 잡기 시사프라이드, 모사프라이드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이다. )
먼저 의사와 상담할것.

(Tip. 소화제와 겔포스같은 현탁액은 같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먼저 소화효소제를 먹어보고 한두시간 있다가 가스제거 목적으로 시메치콘제제를 복용해보시라. 아니면 시메치콘이 같이 들어있는 종합소화효소제를 복용해도 좋다.그리고 동네 한바퀴 가볍게 걸으시고. 이정도만 해도 음식물이 소화되면서 가스도 없어지면서 트림은 더이상 나오지 않는다. )

 


 

이렇게 생활요법과 약물요법을 동시에 진행하면, 트림이 너무 자주 나와 불편한 증세는 많이 좋아질 것이다. 사실, 위장은 생활습관과 더불어 스트레스같은 심리적인 원인에도 많은 영향을 받는다. 그러니, 마음은 좀 더 편안하게 갖고, 식습관은 좀 더 여유있게 가진다면 트림이나 속쓰림같은 위장병은 당신에게서 점점 멀어질 것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