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치질수술 후기 3탄. 완전한 치유.

건강한 삶

by 네로 약사 2022. 5. 6. 14:41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건강과 행복을 드리는 네로약사입니다.

 

네로약사는 만성치열로 몇년을 고생하다가 드디어 올해 2월 초, 큰맘먹고 2박3일 일정으로 치질수술을 했습니다. 이에 관련해서 이번에 드디어 마지막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제 글이 지금도 만성치열로 고생하시는 여러분들께 약간이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관련 포스팅 (1탄, 2탄)이 먼저 준비 되어있으니 관심있으시면 꼭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2022.02.09 - [행복한 삶] - 치질 수술 후기 (feat, 진주 항외과)

 

치질 수술 후기 (feat, 진주 항외과)

지금 나는 가운데가 뚫려서 쓰라린 항문을 보호해주는 도우넛모양의 치질방석을 깔고 앉아 이 글을 쓴다. 4일전에 진주 항외과에서 2박 3일 입원을 해서 수술하고 퇴원한 뒤, 몇일동안 정신을 못

nero-pinus.tistory.com

2022.02.17 - [행복한 삶] - 치질수술 후기 (2탄) : 출혈과 통증에서 해방되다.

 

치질수술 후기 (2탄) : 출혈과 통증에서 해방되다.

이제 치질수술을 한 지 10일정도가 지났다. 이번에 받은 치질수술의 전반적인 소개는 이 글을 참조하시면 되겠다. 2022.02.09 - [행복한 삶] - 치질 수술 후기 (feat, 진주 항외과) 치질 수술 후기 (feat,

nero-pinus.tistory.com

 

이제 수술한지도 어언 3개월이 지났네요. 의사선생님 말씀으로는 수술 후 3개월정도면 새살이 돋아 올라오고 거의 완치된다고 하셨는데 진짜로 그렇습니다. 아침마다 출혈과 통증에 고생하던것이 마치 아득한 전생의 기억처럼 멀게 느껴집니다. 그만큼 드라마틱하게 상태가 좋아져 더이상 아침마다 고통에 힘겨워하는 제가 아님에 감사할 뿐입니다. 

 

반응형

 

만성치열수술은 잘 아시겠지만 항문괄약근의 일부를 절개해서 항문을 넓혀주는 수술이 꼭 필요합니다. 여기에 항문쪽 쿠션조직에 생겨난 췌피(피부꼬리)를 제거하는 수술도 병행해야 완벽하게 치료가 됩니다. 물론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만성치열때문에 고생하셨다면 보통 이렇게 수술을 진행한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합니다.

 

저의 경우도 몇년이나 진행된 만성치열때문에 췌피가 3개정도있었고 괄약근의 긴장이 높아져서 항문직경이 상당히 좁아진 상태였습니다. 그러다가 이번에 수술을 성공적으로 진행하여 3개월이 흐른 지금은 배변시 아무런 문제가 없게 되었습니다. 통증과 출혈역시 더이상 없습니다. 

 

 

●수술후 경과

 

수술후 약 1~2개월동안은 진물이 계속 나와 거즈를 대고 있었지만 지금은 거즈가 필요없을 정도입니다. 의사선생님은 계속 좌욕을 하라고 하셨지만, 제가 좀 더 알아보니 항문좌욕은 수술후 약 1~2달 정도면 충분합니다. 더이상 좌욕을 하게 되면 오히려 항문피부가 건조해지고, 탄력성을 잃어 흐물흐물하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좌욕은 언제하는가? 바로 수술 직후부터 한 달정도면 충분합니다. 즉, 통증과 출혈이 있을때, 그것을 완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좌욕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저는 혹시나 해서 지금도 1주일에 한번 일요일 5분정도 좌욕을 해주고 있습니다. 그정도는 항문의 청결과 점막세포 혈액순환과 노폐물 배출에 이롭다고 생각합니다. 

 

배변후 비데는 필수입니다. 배변후 휴지로만 닦으면 항문 피부에 상처가 나기도 하고, 쭈글쭈글한 항문점막에 노폐물이 무조건 끼이기 때문에 따뜻한 물로 세정을 하면 치질예방에 정말 좋습니다. 여러분들도 항문건강을 위해 꼭 비데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초기 치질에는 비데만 제대로 써도 만성치질로 가는 위험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꼭 기억하세요! 치질에는 비데가 좋습니다.

 

건강한 항문을 위해, 비데를 추천합니다.

 

 

 

● 항문건강을 위해서 꼭 필요한 생활습관

 

여기에 항문건강을 위해 개인적으로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을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 술 많이 안먹기!
  • 수시로 케겔운동하기!
  • 하루에 2~30분 빠른 걸음으로 걷기!
  • 쪼그려앉거나 너무 오래 앉아있지 않기!
  • 혈관건강에 좋은 종합비타민제한알과 고섬유질 식이요법 실천하기!
  • 장건강에 좋은 유산균 하루에 한번 섭취하기!

 

지긋지긋한 치질이여~ 이젠 안녕~! 다신 보지 말자구~~!

 

 

● 항문건강의 적, 변비를 치료하라!

 

마지막으로 항문건강을 위해 꼭 아셔야할 것! 바로 변비문제입니다. 

 

변비가 있으면 항문에 자꾸 힘을 주게 되니 치질이 생기기 쉽지요. 그래서 치질이 있으신 분들은 반드시 변비를 치료해야 하고, 치질수술 전후에도 변비가 오지 않도록 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보통 치질수술을 했는데 몇년뒤 다시 재발했다고 하시는 환자분들을 보면, 잘못된 생활습관과 변비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 일상생활에서 변비가 왔을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제가 저번에 쓴 포스팅이 있으니 한번 읽어보세요!

 

2021.05.07 - [건강한 삶] - 변비 해결방법

 

변비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에게 건강과 행복을 드리는 네로입니다. 오늘은 현대인들의 고질병, 변비에 대해 그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변비란 무엇인가요? 1.배변하기가

nero-pinus.tistory.com


 

지난 3개월간, 치질 수술과정과 그 이후의 여러 가지 일들을 직접 겪으면서 제가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요즘은 수술과정에서 전혀 통증이 없도록 병원에서 만반의 준비를 해줍니다. 그러니 너무 겁먹지 마시고 주변 병의원 술기가 뛰어난 의사선생님과 상담을 한번 해보시고 하루빨리 치질의 고통에서 벗어나시기 바랍니다. 고민하면 고통이 하루 늘어날 뿐입니다. 

 

이상 네로약사였습니다. 여러분들의 건강과 편안한 하루하루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