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변비해결 방법, 네로약사가 알려드립니다.

건강한 삶

by 네로 약사 2022. 11. 25. 14:03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에게 건강과 행복을 드리는 네로약사입니다.

오늘은 현대인들의 고질병, 변비에 대해 그 원인과 증상, 완벽한 해결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변비의 증상

1.배변하기가 힘들다. (힘을 줘야 나온다.)

2.배변양이 적다. ( 토끼똥 같은 변이 나온다.)

3.배변 횟수가 적다. (여성은 1주에 3회이하, 남성은 1주에 5회이하)

이 세가지 중에 2가지 이상 해당되시면 변비라고 할 수 있겠지요?

 

변비는 크게 3가지 양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급성변비 : 갑자기 생긴 변비입니다. 생활환경의 변화나 스트레스 때문입니다.

2.만성변비 : 만성질환에 의해 생긴 변비입니다.

3.기능적 변비 : 해부학적으로 장기의 이상이 있거나 별다른 원인이 없는 변비입니다. 이게 제일 흔합니다.(80%이상)

 

변비의 원인 4가지

-섬유질 섭취가 적어서 입니다. 

-식사를 너무 적게해서입니다.

-변의가 올때 배변을 참기때문 입니다.

-운동을 너무 안해서 입니다.

 

자. 이제 원인을 알았으니 치료법도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변비해결 방법

(1)배변은 부드럽게 나올수 있게 합니다.

(2)물을 많이 마십니다.

(3)많이 걷습니다.

(4)배변은 아침에 합니다.

 

변을 부드럽게 만들기위해서 일단 섬유질 섭취를 늘려야 합니다. 섬유소는 장내에서 수분을 끌어당겨 변을 물렁물렁하게 만들고, 장내 세균의 먹이가 되기때문에 꼭 많이 드셔야 변비가 해결됩니다. 

사과를 껍질채 드신다든지, 야채를 많이 드시면 좋습니다. 아니면 차전자 껍질로 만든 일반의약품을 드셔도 좋습니다. 단, 이 약을 드실때는 물을 많이 드셔야 합니다. 차전자(질경이) 피는 자기전에 충분한 물과 함께 드시는데, 매일 복용해도 문제 없습니다.

 

만약 섬유질 섭취를 늘렸는데도 변이 딱딱하다면, 일반약으로 마그밀을 드실 수도 있습니다. 이 약은 변을 물렁물렁하게 하는 약으로 역시 물을 많이 드시는게 좋습니다. 그런데 상태가 호전되면 약은 끊는게 좋습니다. 내성이 생길 수 있고, 고 마그네슘혈증(저혈압/부정맥)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오래 먹는 약은 아니지요.

 

변비해결을 위해서는 아침식사가 특히 중요합니다. 아침식사를 하면서 음식을 씹게 되면 장이 바로 자극이 됩니다. 그래서 즉시 배변신호가 옵니다. 신호가 오면 바로 참지 말고, 화장실로 가셔야 합니다. 그에 반해 저녁식사는 소식하는게 좋습니다. 저녁에 식사를 많이 하게 되면, 수면을 취하면서 장운동은 느려지기 때문에 변비가 올 수 있지요. 너무 많이 먹어도 변비가 올 수 있답니다.

 

배변시간은 아침이 제일 좋습니다. 배변시간을 매일 아침 일정하게 정해놓는게 제일 좋습니다. 또한 낮에는 하루에 20분이상 걷기운동을 하면 역시 상하복부 장운동이 잘되어 다음날 아침 배변이 굉장히 수월해집니다. 

 

이래도 변비가 안없어지면 약국에서 판매하는 자극성 변비약 (비사코딜+센나 알칼로이드성분)을 드실 수가 있는데, 이 약들은 단기간 효과는 좋으나 계속 복용하게 되면 내성이 생기게 됩니다. 보통 자기전에 한알을 드시고 주무시면 다음날 아침에 신호가 옵니다. 이런 약은 위에서 말씀드린 방법을 다 동원해도 안되는 경우 최후의 수단으로 남겨놓으시기 바랍니다. 생활패턴을 바꾸지 않고 손쉬운 약으로 변비를 다스리려고 하다가는 나중에 이 약이 없으면 배변을 못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변비 해결방법

 

변비에 유산균, 효과 있을까?

보통 변비에 유산균이 좋다는 말을 많이 하는데, 사실은 별로 연관관계가 없습니다. 유산균이나 프로바이오틱스는 설사에 효과가 있지, 변비에는 그다지 효과가 없습니다. 물론 장내에 좋은 유익한 세균들이 많이 살면 나쁠 건 없지요. 그러나 나 변비를 치료하기 위해 유산균을 따로 매일 복용하는 것은 별로 의미없습니다. 차라리 장내 세균의 먹이가 되는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시는게 변비해결에 훨씬 도움이 되실 겁니다.

 

섬유소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물에 녹는 수용성 섬유소 : 과일/해조류/견과류에 많이 함유되어 콜레스테롤 흡착, 체중조절에 도움이 됨.

 

*물에 녹지 않는 섬유소 : 고구마/감자/콩등에 많다. 변의 부피를 늘리고 대장암을 예방한다.

 

변비해결에 도움이 되는 섬유소는 바로 물에 안녹는 불수용성 섬유소입니다. 두가지 섬유소를 골고루 많이 섭취하는게 물론 제일 좋겠습니다.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콩을 넣은 현미밥에 감자와 버섯, 양파등을 넣고 끓인 된장국을 드시면 정말 좋겠지요? 된장의 좋은 섬유질 성분과 유산균, 감자와 버섯에 많은 섬유소를 수분과 같이 섭취할 수 있으니 변비에는 최고의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로약사가 강추하는 변비예방 토종식단입니다.

 

변비해결에는 유산균보다 식이섬유를 많이 드세요~!

 

흰쌀밥이나 밀가루는 섬유소가 별로 없으므로 이런 것들만 먹으면 변비가 잘 옵니다.  육류도 많이 드시면 장내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고 포화지방이 장벽에 붙어 유해한 독소를 뿜어내기 때문에 변비와 대장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이렇게 빵은 도정하지 않은 통밀로 된것, 밥은 현미를 드시고, 된장찌개와 김치, 해조류만 부지런히 드시면 변비는 저절로 해결됩니다. 이렇게 보니 우리나라 소박한 전통식단이 변비에 정말 좋다는것을 아시겠지요? 아침은 든든하게, 저녁은 소식하고, 낮에는 걷고, 틈틈이 물 많이 마시고. 이렇게만 하면 지긋지긋한 변비는 안녕입니다.

 

오늘은 변비 해결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변비가 있으면 치질이 오기 쉽고, 대장암이 생길 확률도 높아집니다. 우리가 먹는 것만큼이나 내보내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아시고, 항상 건강한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네로약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