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장누수 증후군 증상과 치료방법

건강한 삶

by 네로 약사 2023. 3. 9. 12:22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건강과 행복을 드리는 네로약사입니다. 

 

봄철 가을철이 되면 약국에는 알러지 환자가 늘어납니다. 일시적인 경우도 있고, 만성화되어 오랫동안 고생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피부에 두드러기가 나는 경우가 제일 흔하지만, 콧물이 계속 나는 경우도 많고, 기침이나 두통 등의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기존의 알러지 학설은 외부의 항원에 대해 우리 몸이 너무 과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지만 최근 들어 점차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는 이론이 있으니 바로 장누수증후군(Leaky Gut Sydrome)입니다. 오늘은 네로약사가 여러분께 이 장누수 증후군이 무엇인지, 그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한 포스팅으로 만나보겠습니다.

 

반응형

 

◆ 장누수 증후군이란 무엇인가요?

 

장 누수 증후군은 장 안쪽의 막이 정상상태보다  투과성이 높아져 독소, 소화되지 않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등의 음식물 입자인  박테리아와 같은 유해 물질이 장 벽을 통해 혈류로 새나가고 있는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이로 인해 소화 문제, 자가 면역 장애, 전신 염증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현재 사회적으로 많이 언급되는 단어임에도 불구하고, 사실 장누수증후군은 공식적으로 인정되는 의학적 상태가 아니며, 그 원인, 진단 및 치료에 대해 의료계 내에서 여전히 많은 논쟁거리입니다. 그러나 장누수 증후군이 나타내는 여러 증상이 두세가지 이상 겹쳐서 나온다면 개인적으로 장누수 증후군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장누수 증후군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장누수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완전히 밝혀지진 않았지만, 발병에 기여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몇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그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식사 : 가공식품, 당분, 설탕, 알코올이 많은 식단은 장 내에 만성적인 염증을 일으키고 장내벽을 손상시켜 투과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스트레스만성 스트레스는 장내 세균에 변화를 일으키고 염증을 증가시켜 장내벽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3.약물: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 항생제 및 화학요법 약물과 같은 특정 약물은 정상적인 장내 세균의 균형을 방해하고 장 투과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4.감염: 세균 또는 기생충, 바이러스,칸디다 감염과 같은 감염은 장 내벽을 손상시키고 장내막의 투과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알려진 원인은 비타민과 미네랄의 결핍, 필수지방산의 결핍, 방사선조사 정도입니다. 물론 더 많은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그건 차차 밝혀지겠지요. 

장누수 증후군 증상과 치료방법

 

◆ 장누수 증후군의 증상


장 누수 증후군의 증상은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복부 팽만감, 가스, 설사 및 변비와 같은 소화계 문제.

영양소 흡수 장애로 인한 영양 결핍.

류마티스 관절염, 루푸스 및 다발성 경화증과 같은 자가면역 질환.

습진 및 여드름과 같은 피부트러블.

관절 통증과 염증.

피로와 멍한 느낌.

 

사실 장누수 증후군이 의심 되어도 이를 진단할 수 있는 확실한 의학적 검사는 존재하지 않으며, 아직 많은 의사들이 이를 하나의 질병으로 인식하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일부 의사는 대변 검사, 혈액 검사 및 제거 식이 요법(알러지 증상의 원인을 찾기 위해 항원으로 의심되는 식품을 한개씩 제거해나가는 방법)을 조합하여 상태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검사는 락툴로스/만니톨 검사로 장 투과성을 결정하기 위해 두 가지 유형의 당의 흡수정도를 측정해서 장누수 증후군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장누수 증후군, 치료는 어떻게?


장누수 증후군의 치료는 근본적인 원인을 먼저 파악하고, 그것을 제거하거나 줄여나가는데 중심을 둬야 합니다. 

먼저, 장누수증후군을 촉발할 수 있는 가공 식품, 과도한 당분과 설탕의 섭취를 줄여야합니다. 도 마시지 않는게 좋겠지요. 여기에 영양이 풍부한 전체 식품에 초점을 맞춘 식단은 장 내벽을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명상 및 요가와 같은 스트레스 감소 기술도 장누수 증후군 해결에 도움이 되겠지요.

 

여기에 유익한 박테리아(프로바이오틱스)와 이들의 성장을 촉진하는 식품(프리바이오틱스)을 보충하면 장내 세균의 균형을 회복하고 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여기에  아연, 오메가-3같은 건강식품도 장 내벽을 치유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겠습니다. 

 




장누수 증후군은 아직까지는 의료계에서 널리 인정되지 않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그것이 광범위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고 자가 면역 질환 및 기타 만성 건강 문제의 발병의 원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장 누수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과 치료법은 여전히 논의 중이지만, 건강한 식단, 스트레스 감소, 프로바이오틱스와 보충제의 사용이 모두 장 건강을 증진하고 몸 전체의 염증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해보입니다.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