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초록색 변, 너무 놀라지 마세요!

건강한 삶

by 네로 약사 2023. 3. 17. 12:02

본문

반응형

아이가 갑자기 초록색 변을 눈다거나, 우연히 변기를 봤는데 대변이 초록색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에게 충격적이고 예상치 못한 광경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경우 심각한 의학적 문제는 아닙니다. 초록색 변이 나오는데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는데, 오늘은 네로약사와 함께 식이요법, 약물, 소화기 장애라는 몇가지 측면에서 그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시작합니다.

반응형

 

▲초록색 변이 나온 첫번째 이유, 음식!


대변의 색은 일반적으로 소화기에서 분비되는 담즙의 존재에 따라 결정됩니다. 담즙은 우리가 먹는 음식에서 지방을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간에서 생성되는 녹황색 액체입니다. 담즙이 소장에서 제대로 분해 또는 흡수되지 않으면 대장을 통과하여 녹색 대변이 될 수 있습니다.

 

녹색 변의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는 시금치, 케일 또는 브로콜리와 같은 녹황색 채소를 너무 많이 섭취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식품들을 과량 섭취했을때 담즙이 일시적으로 많이 만들어 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탕이나 탄산음료에 많이 쓰는 녹황색 인공 색소가 포함된 식품을 섭취하면 녹색 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에 들어있는 식용 색소 는 종종 체내에서 제대로 흡수되지 않고 그대로 소화 시스템을 통과해 버립니다.

 

초록색 변이 나오는 원인 : 시금치를 너무 많이 먹어서일수도?

 

▲초록색 변이 나온 두번째 이유, 약물!


특정 약물은 또한 부작용으로 녹색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철분 보충제는 특정 항생제나 설사약(완하제)와 마찬가지로 녹색 대변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생제의 경우, 대표적으로 세파계 항생제인 세팔렉신이나 주로 잇몸염증을 일이키는  혐기성 세균을 죽이는 메트로니다졸 등이 녹색 변을 생기게 한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또한 변비약에 두루 쓰이는 마그밀같은 마그네슘 함유제제 역시 녹색 변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이런 약을 복용 중이고 녹색 대변을 경험하는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단지 녹색 변이 나온다고 해서 이런 약을 중단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치료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치료효과와 부작용 중 경중을 가려 대처하시면 되겠습니다.

 

초록색 변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약물 , 철분제.


▲초록색 변이 나온 세번째 이유, 대장(큰 창자)자체의  문제!


경우에 따라 녹색 대변은 근본적인 대장의 문제 때문에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은 대변 색깔을 포함하여 변 상태에 여러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셀리악병이나 크론병과 같은 자가 면역질환 역시 대변 색깔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약 설사, 복통 또는 메스꺼움과 같은 다른 증상과 함께 녹색 변이 나온 경우라면, 바로 내과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시는게 좋겠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한 글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21.12.18 - [건강한 삶] -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및 치료방법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및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행복과 건강을 드리는 네로약사입니다. 사람마다 예민한 부분은 다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더위에 민감하고, 어떤 사람은 추위를 잘 탑니다. 성격이 느긋해서 누가 뭐라해

nero-pinus.tistory.com

 

 

▲초록색 변이 나온 네번째 이유, 스트레스와 몇 가지 요인들


마지막으로,녹색 변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요인으로는 스트레스, 탈수 또는 설사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배변과 소화 과정에 변화를 일으켜 대변의 색깔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탈수는 또한 담즙 생성을 감소시키고 소화 시스템을 통한 이동 시간을 늦출 수 있으므로 녹색 대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설사가 나면 담즙이 분해되거나 재흡수되지 않은 상태로 변이 바로 장을 통과해버리기때문에 종종  녹색 변을 관찰할 수 있게 됩니다. 


 

오늘은 대략 5가지 원인으로 녹색변이 나온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해보면, 녹색변은 그리 심각한 의료상의 문제를 유발하지 않는다는 것. 단지 담즙이 너무 많이 나왔거나, 소화기능에 문제가 생겨 담즙이 분해되지 않아 변으로 많이 나온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약물때문일 수도 있고, 좀 더 근본적인 대장의 문제일 수도 있는데 이때는 다른 증상이 필히 동반되니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건강한 대장(大腸)과 스트레스 없는 행복한 하루하루를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