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시간의 힘을 극대화 하는 법

행복한 삶

by 네로 약사 2021. 6. 24. 11:20

본문

반응형

내가 갖고 있는 것들중 유일한 내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나의 집, 나의 차, 나의 가족, 나의 신체.. 말할 것도 없이 내가 가진 것들이라고 쉽게 생각하는 것들이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하다. 집은 대부분 은행(?)의 소유이며 나의 차는 내 에너지를 돈으로 바꿔 그것을 휘발유라는 모양을 한 세금을 넣고 타는 이동의 도구일 뿐이고, 그것은 내가 그것을 갖고 있는 한 끊임없이 내 에너지와 돈, 또 시간을 요구한다. 나의 가족이나 나의 친구도 사회적인 관계망속에서 형성된 하나의 이미지일 뿐이고, 나의 신체또한 언젠가는 필멸한 유기체의 조합에 지나지 않는다. 긴 시간의 호흡에서 보면 그 어떤 것도 영원한 것은 없고 모든 것은 없어진다. 그러므로 내가 나의 것이라 이름 붙은 모든 것들은 실상 존재하지 않는 것들이다. 진정 나의 것이라 말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성공할 수 있다!

 

내가 진정 나의 소유물로 인정하고 활용할 수 있는 건, 오직 하루 24시간이라는 시간밖에 없다. 물론 이 시간이라는 것도 하나의 개념이요, 변화의 흐름을 계량화해놓은 것에 불과할 수도 있지만, 내 손목위에 올라앉은 시계는 모든 인간은 자신의 척도와 구획에 맞춘 행위를 하라는 준엄한 명령을 내리고 있다.

 

그렇다면 이 소중한 시간을 어떻게 써야하나? 아무리 부자라도 하루에 24시간 이상 살 수 없다.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가 아무리 돈이 많다 한들, 24시간에서 1초를 더 살 수 없다. 아! 제프 베조스는 조만간 우주여행을 떠날 것인데 우주선에 타면 시간의 흐름이 느려지니까 지구인의 입장에서보면 그는 몇분을 더 살게 되는 것일 수도 있다. 

 

여러분에게 시간의 힘과 위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몇가지 소개한다.

 

1. 나는 성과를 극대화 할 수 는 사람이라는 확신이 일단 필요하다.

 

어떤 일이든,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귀에 딱지가 앉을 정도로 들어서 알고 있는 이야기다. 진리는 쉽다. 정직하고 길을 둘러가지 않는다. 성배는 화려한 금잔이 아니라 나무로 되어있다. 내 건전한 자아상이 내 성과를 결정한다. 나는 매우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일을 하는 사람이라고 항상 스스로를 그렇게 생각하라. 이렇게 생각을 계속 함으로써 실제로 자신의 실제 모습을 바꿀 수 있다. 뇌는 계속되는 확언을 물리칠만큼 똑똑하지도, 교만하지도 않다. 그렇게 생각하면 실제로 그런 사람이 되는 것이다. 잠재의식에게 계속 자신의 좋은 이미지를 던져 넣어 주도록 하라. 반복적으로 생각하면 나는 시간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이 된다.

 

2. 최소 3주동안은 밀고 나간다.

 

여러가지 심리학 실험에 의하면, 한 사람의 오래된 습관이 고쳐지려면 최소 3주 (21일)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다. 나에 대한 자아상을 바꾸는 작업과 새로운 액션플랜을 최소한 3주동안만 밀고나가면, 곧 그것이 제2의 천성으로 고정된다. 그 다음부터는 쉽다. 더 효율적인 시간을 살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3주라는 마중물의 시간이 필요하고, 반복적으로 되새기고 움직이는 노력과 의지가 필요하다. 모든 것이 한번에 변하리라는 생각은 버려라. 그런 쉬운 방법이 있다면 모든 사람들이 다 성공했을 것이다.

 

3. 자신과 약속을 하라.

 

내가 가진 유일한 자산인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서 성공하는 사람이 되겠다고 스스로와 약속을 해라. 그리고 그 약속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알리고 적극적으로 전파하라. 자신에게 효율적인 사람이 되면, 결국 타인도 그것을 알아채고, 타인도 당신을 효율적인 인생을 사는 사람으로 저절로 인식하게 되어 관계는 좋아진다. 당신에게 더 많은 일을 맡길 것이다. 그리하여 당신의 경제적 상황은 더 개선될 것이다. 타인들은 일단 자신과 그렇게 약속한 사람이 얼마나 그 과업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는지 눈여겨 볼 것이다.

 

4. 내가 가장 못하는 부분부터 개선해라.

 

일단 내가 잘 할 수 있는것에 집중하는 것도 좋지만, 만약 어떤 구멍에서 물이 새고 있다면 먼저 그것부터 막아야 하지 않겠는가? 내 약점과 결함이 심각한 부위를 먼저 수선해야 더 시간관리의 효율성이 증가하게 되어있다. 일단 내가 시간관리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잘 못하고 있는 부분을 살펴보자. 그 습관과 행동부터 조금씩 개선해야 한다. 이렇게 하나의 영역에서 점차 개선이 되면 나머지 부분도 상호작용을 일으켜 전체적인 개선이 이루어질 것이다.

 

5. 하기로 했으면 강력하게 추진해야 한다.

 

담배를 끊기로 했으면, 바로 주머니에 있는 담배곽을 꺼내 쓰레기통에 버리고 굴러다니는 담배들은 모아서 가위로 잘라버린뒤에 물 한잔 먹고 운동하고 약국가서 니코틴 껌이나 패취를 사러가야 한다. 이거 한대만 더피고 끊어야지! 이런 식이면 절대로 금연은 성공 할 수 없다. 살빼고 싶으면 당장 다음 식사부터 절식을 해야지 이 치킨만 먹고 내일부터 다이어트한다? 당연히 실패한다. 

 

새로운 시간관리 계획을 수립했다면 바로, 주저없이, 강력하게 추진해라. 그 어떤 예외도 인정하지 마라. 다른 사람과 약속을 하고 약속시간에 절대로 늦지 않겠다고 계획했다면, 절대로 늦지 않으면 될 일이다. 그것이 영구적인 내 습관이 될때까지 어떤일이 있어도 늦지말고, 예외를 두지 않는다. 이것이 하나의 단련이다. 하루를 좀 더 일찍 시작하고 그 때 가장 중요한 업무에 매진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최소 3주동안 어떤 예외도 없이 그것을 실행해라. 게으름이나 태만에 대한 변명이나 외적 상황에 대한 변명은 집어 치워라. 새로운 습관이 형성될때까지, '3주'를 기억하라.

 

6. 시행착오보다는 시행성공이다.

 

시행착오는 내가 무엇인가를 해서 실수가 생기면 그것을 개선하는데서 배우는 방식이고, 시행성공은 이런 저런 시도를 해서 어떤 성취가 나오면 그것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긍정적인 피드백이 더 재미있다. 더 힘을 낼 수 있다. 시간을 갖고 내 행동을 관찰하자. 그리고 그것들을 시행하는 데 있어서 성공적인 결과가 나왔다면 그것을 기록하고 그것을 계속 키워나가자. 변화는 점진적이지만 그것들이 한개 두개 쌓이다보면 지수적이고 폭발적인 힘을 갖게 된다.

 

 

나는 어떤 일이든, 올바른 계획을 세우고 제대로 굳은 마음으로 실행한다면 이룰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만약 도중에 실패하더라도, 그것을 원대한 목표에 이르는 작은 과정이라고 선언하고, 그것을 또 극복해내자. 그렇게 계속 전진하다보면 언젠가는 내가 목표로 했던 재정적 자립이나 성공은 달성할 수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