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목표설정의 핵심원리

행복한 삶

by 네로 약사 2021. 6. 28. 11:42

본문

반응형

어떤 일을 하든지간에, 목표를 먼저 세워야 한다. 목표설정이 일의 성취에 핵심적인 작용을 한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렇다면, 어떤 목표를 어떻게 세워야 할까? 오늘은 목표설정의 핵심원리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해놓고 기록해놓은 사람은 전체의 3퍼센트도 안되고, 그들이 바로 성공적인 목표를 성취해낸 사람들이다. 그들중에서도 목표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규정하고 기록해놓고 재확인하면서 생활하는 사람은 전체의 1퍼센트도 채 되지 않는다. 왜 목표를 세우지 않는 것일까? 

 

목표를 세우는데 드는 에너지를 아끼려고, 귀찮아서, 굳이 내가 목표를 정하지 않아도 남이 알아서 내 목표를 설정하고 친절하게 계획까지 세워주니까. 이렇게 수동적으로 대충대충 살아도 사는데 별 지장이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태도는 진정 자신의 삶을 사는데 치명적인 오류를 낳게 된다.

 

 

자신의 목표가 없으면, 타인의 목표에 의해 부림받고 끌려다니는 인간이 된다.

 

 

나는 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일하고 있는가? 아니면 다른 사람이나 조직, 회사, 국가의 목표를 위해 스스로를 소진하면서 그저 소모되고 있는가? 가장 바람직한 것은 나 자신의 목표가 내가 속한 조직이나 회사의 목표와 합치되어 두마리 토끼를 다 잡는 것이겠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다. 보통의 경우, 두가지 중 하나의 목표를 잡아서 일해야 한다. 그 조직에서 리더가 되고 싶거나 이 사회에서 한 자리를 차지하고 싶다면 전자의 길을 따르면 될 것이고, 나 자신의 욕망과 필요에 충실하게 살고 싶은 사람은 후자의 길을 따라가면 될 일이다. 물론 이렇게 극단적인 루트를 따라 사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인생 초반에는 다 같이 남들이 가는 방향으로 흘러가다가 어느정도 자신의 커리어가 쌓이고 실력이 쌓이면 후자의 길을 준비하면서 인생 후반전으로 대비하는 사람도 생겨난다. 물론 아무 생각 없이 살아오던대로 살아가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그래도 제대로 살기 위해서, 바람직한 목표설정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한다. 

 

일단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목표를 세우고, 성취를 위한 세부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설정은 그리 복잡한 과정을 요구하지 않는다. 그저 종이한장과 볼펜한자루만 있으면 된다. 그리고 직접 내가 써 보는 것이다. 여기서부터 작으나마 실천과 행동이 요구된다. 목표를 쓴 것과 쓰지 않은 것은 천지차이다. 당신은 자신의 목표를 종이에 한번 써본적 있는가? 그런 경험이 있으면 성공확률은 무조건 올라갈 것이다.

 

미국의 성공전략가 지그 지글러에 의하면 목표를 써놓기만 해도 방황하는 일반인에서 성공하는 특수한 사람이 된다고 한다. 정기적으로 목표설정을 하기전에는 과연 이렇게 하면 정말 효과가 있을까? 회의감이 들 것이다. 그러나 내가 언급한대로 일단 해본다면 그 효과에 놀랄 것이다. 하루가 변할 것이고, 한달이 변할것이고, 결국 당신의 인생은 변화할 것이다.

 

*목표 설정의 핵심원리*

1. 꿈은 크게 꿔라!

목표를 설정할때는 그 어떤 제한도 두지마라. 내가 할 수 있거나, 가질 수 있거나, 될 수 있는 모든것에 최대한의 상상력을 발휘하여 제한 없는 엄청난 성공을 지향해야 한다. 내 목표는 시작단계에서부터 성공적이라고 시각화를 해라. 이 목표가 과연 이루어질까? 가능할까? 하는 회의감은 집어치우고, 그것에 합리적인(?) 이유를 갖다 붙이지 말라. 목표를 확실하게 정하고, 내가 원하는 모든 것은 반드시 이루어 낼 수 있다고 스스로에게 확언을 해줘라. 꿈은 크게 꿔야한다.

 

2. 목표는 현재형으로 기술하라!

목표는 현재형으로, 그리고 이미 실현된 것처럼 써야한다. 내 잠재의식은 오직 현재형으로 진술된 명령만 받아들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나는 매년 1억원씩 번다!' '나는 50평대의 아파트를 샀다!' '나는 드디어 경제적 자립을 얻었다!' 등등의 확언이다. 이러한 목표는 일단 주어에 내가 존재하고 있고, 진술은 현재형이나 과거형으로 되어 있어 좋은 확언이다. 생각하는대로 내 잠재의식이 작동되고, 내 잠재의식의 힘을 끌어내어 쓸 수 있게 된다. 긍정적이면서 현재형으로 진술된 목표가 잠재의식에 작용되어 목표가 실현될 수 있는 확신과 믿음을 만들어준다.

 

3. 목표중의 목표, 중심목표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목표는 여러가지여서는 안된다. 생의 한 단계에서 그 순간 제일 중요한 한가지 목표만 집중적으로 가슴과 영혼에 품고 살아야 한다. 내 인생에서 그 무엇보다도 더 중요한 목표다. 그것을 성취하면 다른 부수적인 목표도 고구마줄기처럼 줄줄 딸려오는 그런 목표말이다. 이렇게 한 점에 집중하여 노력하면 육체적, 정신적 에너지를 보다 거기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되고 남들보다 더 빨리, 더 멋지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된다. 인생의 매 단계마다 중요 목표를 설정하는 것. 그것이 포인트다.

반응형

'행복한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표 설정 방법  (1) 2021.07.03
목표의 시각화  (0) 2021.07.01
시간의 힘을 극대화 하는 법  (0) 2021.06.24
탁월한 시간관리법  (2) 2021.06.21
새로운 시대, 창조적 개인이 되기 위하여!  (0) 2021.06.17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