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후 피임약, 궁금증 해결!

행복한 삶

by 네로 약사 2021. 8. 5. 14:45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행복과 건강을 드리는 네로 약사입니다.

 

오늘은 여러가지 이유로 임신을 원하지 않는 분들이 할 수 있는 몇가지 선택중에서 사후 피임약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사후피임약은 일단 병원에서 처방전이 필요합니다. 전문의약품이기때문에 의사의 문진과 건강상태를 체크해야 합니다. 간혹 처방전 없이 구매해서 드시는 분이 계신데, 상당히 위험한 행동입니다. 정품이 아닐 가능성도 크고, 본인의 건강상태에 오히려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아무리 마음이 조급하고 경황이 없다고 해도, 침착하게 대응하시는게 좋습니다.

 

사후피임약은 보험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병의원에 가서 문진을 하고 처방전을 발급받는 비용에 약값 (비급여로 약 2만원정도)도 듭니다. 그런데 매년 사후피임약 처방전 발급건수는 증가 추세입니다. 1년에 약 20만건이니 한달에 약 1700건, 매일 600건 정도가 처방이 됩니다. 물론 처방전 없이 어둠의 경로(?)로 구입해서 드시는 분도 있으니 이 약을 복용하시는 여성분들이 참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약을 그렇게 쉽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그 이유는 이 약에 들어있는 성분때문입니다.

 

사후피임약은 응급 피임약이라고도 합니다. 말그대로 원치않는 임신을 할 수도 있는 응급상황에서 피임의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 상당히 고농도의 호르몬을 여성의 몸에 넣어주는 약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질환을 치료하는 약도 아니고, 임신을 미연에 방지하는 사전피임약도 아닙니다. 일단 이 개념을 확실히 아셔야 합니다.

 

1. 사후 피임약의 성분과 원리

 

사후피임약은 크게 레보노르게스테렐울리프리스탈 두가지 성분이 나와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노레보정이 레보노르게스테렐이고 그 뒤에 나온 엘라원정이 울리프리스탈성분의 약입니다.

 

사후피임약 노레보원
사후피임약 엘라원

 

일단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자면,

 

노레보정 : 배란과정을 방해하여 임신과정을 중단시킵니다.

엘라원정 : 프로게스테론수용체 조절로 배란을 억제하거나 지연시킵니다.

 

즉, 난자의 배란을 억제하고, 수정란이 자궁내벽에 착상되는 것을 막아서 피임효과를 발휘한다는 것이지요. 기본 원리는 사전피임약과 동일합니다. 그럼 이 약은 어떻게 복용해야 할까요?

 

2. 사후피임약 복용방법

 

* 노레보 : 성관계 후 최대한 빨리 복용할수록 피임효과가 높습니다. 12시간 이내면 거의 확실합니다. 늦어도 72시간(3일)이내에는 복용해야 합니다. 그 이후에는 피임 실패가능성이 높습니다. 

 

** 엘라원 : 성관계후 가능한 빨리 복용하세요. 늦어도 120시간 (5일)이내에는 복용해야 합니다.

 

***복용 후 3시간이내에 토했을때는 즉시 1정을 바로 복용합니다. (공통사항)

 

 

3. 사후 피임약과 사전피임약의 차이점

 

그렇다면, 사후 피임약은 사전피임약과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바로 어마무시한 함량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전피임약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혼합된 약입니다. 이 중에서 미니보라나 에이리스정같은 약들에 들어있는 레보노르게스텔(프로게스테론)함량은 0.1~0.15mg정도입니다. 그런데 노레보원정에 들어있는 레보노르게스텔 함량은 자그만치 1.5mg입니다. 즉 일반 피임약 10개 분량의 호르몬이 고함량으로 들어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냥 호르몬 폭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고함량이므로 그만큼의 부작용도 만만치 않겠지요? 그래서 응급피임약이고, 쉽게 접근해서는 안되는 약이라는 것이지요.

 

응급피임약을 처방하는데 통계를 보니 약 10%는 청소년이라고 합니다. 제가 근무하는 약국에서도 교복을 입은 여학생이 이 약을 타가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있었습니다. 물론 임신을 하거나 중절수술을 하는 것 보다는 낫겠지만, 사전에 조금더 조심했더라면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한두번 이 응급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은 여성의 몸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반복적으로, 너무 자주 이 약을 먹는 경우입니다. 이 약을 먹는다고 해서 100% 임신을 막아주지 않습니다. 고작 75%정도입니다. 사실 100%확실한 피임법이란 존재하지 않지요. 그나마 피임성공률이 높은것이 남성이 콘돔(성공률 97%)을 끼는 것이고, 그 다음이 여성분들이 미리 사전피임약을 먹는 것(99%)입니다. 배란일을 피한다던지, 질외사정을 한다던지 하는 것은 피임효과가 아주 낮습니다. 

 

이런 고함량 호르몬제를 자주 복용하게 되면 질 출혈, 월경불순( 월경이 불규칙적으로 변함)등의 이상반응이 나타납니다. 사실 처음 사후피임약을 복용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겪는 현상이 구토, 질 출혈, 유방의 통증등인데 한번만 먹어도 부작용이 심하게 나타나는 분이 있습니다.

 

드물게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담배를 피는 분이 이 약을 복용하면 혈전색전증으로 혈관이 막히는 부작용도 나타납니다. 이 부작용은 사전피임약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반복적으로 약을 남용하게 되면 배란과 월경이라는 순환과정이 엉켜버려 나중에 정작 임신을 하려고 해도  임신이 힘들어지는 난임이 되어버립니다. 또 중요한 것은 이 약을 한 번의 생리주기에 2번이상 복용하면 안됩니다. 한 달에 딱 한 번만 복용해야 합니다. 한달에 2번이상 복용하면 부작용이 정말 커집니다. 정리하자면, 응급피임약은 사전 피임약보다 부작용도 10배이상이다! 이것을 기억하세요.

 

이런 응급피임약은 의사처방전이 필요하고, 아무래도 청소년들이 접근하기 힘들기 때문에 약국에서 일반 피임약을 사서 한번에 7~10정을 복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역시 엄청난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행동은 절대해서는 안되겠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관계를 위해!

 

세심하고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하는 여성의 몸.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이런 응급 피임약을 복용할 수 밖에 없다하더라도, 이 약이 얼마나 많은 부작용을 갖고 있는지 미리 알고 다음부터는 조심하신다면 여성의 몸에 내재한 섬세한 배란과 월경이라는 자연스런 사이클을 정상적으로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네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