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드름 치료 ( 여드름 빨리 없애는법 )

행복한 삶

by 네로 약사 2021. 8. 6. 14:34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행복과 건강을 드리는 네로입니다.

 

저도 10대시절, 여드름이 많이 나서 고민한 적이 있을정도로, 청소년의 최대 고민, 여드름. 오늘은 여드름의 원인과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그리고 제대로 된 검증된 치료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여드름의 원인?

 

여드름이란 피지를 분비하는 지방분비선에 염증이 생겨 고름이 나오고 붓는 것을 말합니다. 사춘기가 되면 남성호르몬이 지방분비샘을 자극해서 지방이 많이 나오게 되는데, 이 지방 분비선에 여드름을 일으키는 균(Propionibacterium acnes)이 파고 들어가서 지방을 분해하고 염증을 일으킵니다.

 

여드름의 원인균 (P. Acne)

 

일단 세균이 들어왔으니 우리 몸의 백혈구나 대식세포등의 면역 세포들도 출동하겠지요? 그러면서 전쟁이 일어납니다. 붓고, 벌개지고, 고름도 잡힙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서 딱지가 앉고 여드름은 저절로 치료가 됩니다. 그런데 지속적으로 화농과 염증이 생기고 하면, 또 이것을 자꾸 짜내고 하면서 피부조직은 상처를 입게 됩니다. 얼굴 피부는 상당히 얇아서 여드름 때문에 흉터가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2. 여드름 치료방법

 

위에서 얘기했다시피, 여드름은 그냥 저절로 놔 두면 없어집니다. 그런데 지방샘에서 지방이 많이 나오고 거기에 세균이 자꾸 증식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이니, 제일 중요한 것은 1일 2회 연한 약산성~중성 비누로 세안을 잘 하는 것이 됩니다. 일반비누는 너무 염기성쪽이라 피부의 수분도 뺏아가 버리니 전용 페이셜 클렌저를 쓰는게 좋습니다.

 

일단 지방을 걷어내고, 화장품을 쓸때도 유분이 없는 가벼운 것을 발라줘야 합니다. 또 여름이라고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경우에 지방성분이 없는 자외선 차단제를 써야하고, 두꺼운 화장을 하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여드름이 있을때는 자외선차단제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햇빛이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고, 여드름 치료제와 햇빛이 반응하면 그 약의 효과를 떨어뜨리기 때문이지요. (로아큐탄같은 약물을 복용하면 피부가 햇빛에 엄청나게 민감해집니다.)

 

사실, 엄밀히 말해서 여드름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약물은 없습니다. 모든 약물이나 연고는 대증요법에 불과합니다. 10대시절, 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되는 시간을 통과하면 20대부터는 별 치료없이 거의 좋아집니다. 그러니 너무 여드름때문에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이 또한 지나가리라.. 정신으로 그냥 조금씩 케어하면서 보내시면 됩니다.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

 

그래도 너무 심한경우라면 치료를 해야겠지요? 약물과 연고 몇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피지분비선에 자리를 잡고 계속 염증을 일으키는 P. acne 이 녀석을 잡아야 합니다. 이 박테리아는 테트라싸이클린이나 마크롤라이드계열의 항생제에 잘 듣습니다. 이런 약은 피부과가면 처방해줍니다. 보통 보름정도 텀을 잡고 복용하게 되는데, 증상에 따라 가감할 수 있습니다. 염증이 거의 사그라 들면 약은 중단합니다.

 

**피지분비가 많이 되는 것도 원인이니까, 피지분비를 억제하는 약을 복용합니다. 제일 대표적인것이 로슈에서 만든 로아큐탄(이소트레티노인)입니다. 로아큐탄은 비타민A유도체로서 피지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지요. 이 로아큐탄 역시 전문의약품이라 의원에서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가격은 그리 비싸지 않고, 효과는 뛰어나 필드에서 많이 쓰는 약물입니다. 화농이 심하고 염증이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위의 항생제와 같이 복용하면 효과는 더욱 좋지요.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로아큐탄을 복용할때는 햇빛 많이 보면 안좋습니다. 그래서 외부활동이 많으시면 썬크림을 꼭 발라야 합니다.

 

그런데 로아큐탄 역시 몇가지 부작용이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게 피지분비가 너무 안되다 보니 입술이 갈라지고 트는 현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건 립크림을 좀 자주 바른다든지 하면 해결이 되겠습니다. 로아큐탄역시 장기간 복용하는 약은 아니고 3~4개월 정도 복용하고 2달정도 쉬었다가 상태를 보면서 계속 복용하거나 중단합니다.

 

***피부에 바르는 외용제도 있습니다. 이것은 다른게 아니고 먹는 항생제 성분의 액제입니다. 크레오신-티 외용액(성분:클린다마이신)이 제일 많이 쓰이고 있는데, 이 약은 원래 약국에서 처방전없이 구입해서 쓸 수 있었으나.. 얼마전부터는 전문의약품으로 바뀌어 처방전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그냥 일반 의약품이면 피차 좋을텐데 굳이 전문의약품으로 바꾼 이유를 저는 모르겠네요. 크레오신티 말고 외용제는 약국에서 그냥 구입할 수 있는게 이젠 거의 없고, 피부 표면을 녹여 염증 치료에 도움을 주는 벤조일 퍼옥사이드(과산화 물)정도가 남아 있습니다. 이 약은 제 경험상 그리 큰 효과는 없었습니다.

 

****외용제 말고, 여드름 패치도 있습니다.

여드름이 심하지 않고, 날락~말락할때 미리 붙여주시면 의외로 효과를 봅니다. 작은 원형의 반투명 패치에 티트리오일과 허브성분, 수렴작용이 있는 미네랄성분이 있어 초기의 여드름에 붙여주면 미용효과와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터지거나 짠 부위에는 그냥 메*폼같은 습윤드레싱밴드를 붙여주시면 흉터없이 아물게 됩니다. 

 

 


 

오늘은 여드름의 원인, 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말씀드린대로, 여드름은 누구나 겪는 성장 과정중의 일부입니다. 좀 심하게 나더라도 스무살 넘어가면 더이상 안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에 세안 철저히 잘 하고, 너무 기름진 음식 많이 안먹고, 밤에 충분히 잘 자고 운동도 좀 하고 하면서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 피부건강도 좋아지고, 여드름의 회복도 더 빨라지게 됩니다. 모든일이 그렇듯, 기본이 중요합니다.

 

여러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네로 약사 였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