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암 예방 : 실천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삶

by 네로 약사 2021. 9. 6. 15:36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행복과 건강을 드리는 네로약사입니다.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때까지 건강하게 사는게 모은 이의 꿈이요, 희망입니다. 그러나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사람의 면역력이 저하되고 건강이 점점 나빠지면서 사망에 이르게 되는데, 한국인 사망원인중 1위가 바로 암입니다. 2위는 심장질환이고, 3위는 고령으로 인한 폐렴입니다.

 

그만큼 암으로 돌아가시는 분도 많고, 그 병에 걸려 힘든 나날을 보내고 계신 분들도 참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이런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검증된 암예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올려봅니다. 잘 읽어보시고 실천하시면 암에 걸리지 않은 분들은 잘 안걸리게 될 것이고, 암에 걸리신 분들이라도 그 병의 진행속도를 늦추고 훨씬 치료성과를 높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작하겠습니다.

 

 

1. 암(Cancer)이란 무엇인가요?

 

우리가 보통 암이라고 통칭하는 이 질병은 몇가지 개념을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먼저, 종양이라는게 있습니다. 종양은 영어로 Tumor라고 하는데 쉽게 말하자면 , 그냥 혹입니다. 낙타등에 있는 혹 말씀입니다. 이 혹이 사람몸에 크게 해를 끼치지 않고 그냥 자라난 것을 양성종양이라고 하고, 사람 몸에 해가 되는것을 악성종양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보통 암이라 하면 악성종양을 이야기하고, 이것을 Cancer라고 하지요.

 

이 Cancer중에서 상피세포에 자라난 암을 상피세포암(Carcinoma)라고 하고 ( 주로 위장/ 폐/ 자궁/ 유방/ 피부에 난 것), 뼈나 근육에서 자라난 것을 육종(Sarcoma)이라 하는데 육종은 이 상피세포암 (칼시노마)보다 훨씬 악독한 것들입니다. 

 

그리고 혈액자체에도 암이 올 수 있는데, 이 혈액암은 백혈병이나 림프종양이 있습니다.

 

암은 그 크기가 점점 커지면 우리 몸에서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신체 장기별로 다르겠지만 일단 눈에 띄는 덩어리를 형성하고 누르면 아픈 가압통증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국소적으로 신경에 장애를 유발하여 그 부분의 감각이 둔해지지요. 내장쪽에 이게 생기거나 하면 부풀어 오르다가 터져서 궤양도 생겨납니다.

 

암은 신체 각 부위가 서로 교류하고 연락하고 순환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오직 자신만이 살아남기 위해 모든 영양분을 다 끌어당깁니다. 그리고 계속 스스로를 복제하면서 정상세포를 잠식하고 파괴해나갑니다.

 

반응형

 

그렇다면, 암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이것을 알면, 암을 예방하는 방법도 저절로 알게 됩니다.

 

먼저, 암을 유발하는 인자가 우리 몸에 자꾸 들어오게 되면 정상세포가 변형되어 돌연변이세포로 바뀌겠지요. 그런데 한개 두개쯤은 우리 몸의 면역세포가 알아서 파괴하고 수복합니다. 그런데 그 발암물질이나 인자가 계속 들어온다면? 정상세포였던 것이 돌연변이세포로 되는 비율이 점점 늘어나겠지요. 그러면 이것을 다시 정상세포로 바꾸는 작업에는 한계가 있고, 돌연변이세포는 점점 늘어나 결국 암세포의 수는 계속 늘어나게 됩니다.

 

이것을 조기 암세포라고 하는데 이 조기 암세포가 생기면 거의 악성 종양세포가 됩니다. 초기발생 암세포의 질량은 1ng정도인데, 10년에서 20년간 방치하게 되면 약 1억회 분열을 거친 뒤 1mg이라는 상대적으로 (?) 어마어마한 양으로 늘어납니다. 그러다가 그 덩어리가 커지면 임파선과 혈관을 따라 다른 장기로 퍼져 나가게 됩니다.

 

암세포 증식 모식도

 

 

2. 암 예방하는 방법

 

이제 암이 대충 어떤 것인지 알았고, 그것이 어떻게 생겨나는 지도 알게 되었으니 이것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단순히 읽고 그치는것이 아니라, 실천이 중요합니다!

 

균형잡힌 식사를 합시다. 좋은 식사를 제대로 하면, 우리 몸은 저절로 좋아집니다.
녹황색야채, 과일, 섬유질을 많이 섭취합시다. ( 사과, 토마토, 오렌지, 시금치, 당근, 브로콜리, 마늘, 녹차가 좋습니다.)
우유와 된장, 요구르트등의 발효식품을 많이 섭취합시다. 장이 튼튼해야 암에 안걸립니다.
항산화제 (비타민 A, C, E, 셀레늄, 알파리포산 등)를 꾸준히 섭취합시다.
표준체중을 유지합시다. 과체중은 암을 잘 불러옵니다.
저지방식을 섭취하고 육식과 과식을 절제합시다. 소식하면 암에 잘 안걸립니다.
짜고, 맵고, 뜨거운 음식은 피합시다. 우리 위장이 좋아하는 담백한 음식을 섭취합시다.
과도한 태양의 자외선 노출을 피합시다. 피부암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훈제 식품을 피합시다. (숯불구이, 소시지, 불에 탄 생선등)
곰팡이 핀 음식이나 부패한 음식은 먹지 맙시다.
술을 과음하면 안됩니다. 간암 예방의 첫번째 수칙입니다.
금연은 필수입니다. 폐암뿐만 아니라, 식도암, 위암, 설암, 기타 암의 직접적인 원인입니다.
땀이 살짝 날 정도의 운동을 1주일에 3~4회 합시다. 체내 노폐물이 빠져나가고 면역력도 올라갑니다.
스트레스 자체가 발암 물질입니다. 스트레스를 피하고 항상 평온하고 기쁜 마음을 유지합시다.
목욕을 자주해서 몸을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장기와 피부의 면역력이 높아져 암에 잘 안걸립니다.
발암물질을 함유한 것들을 피합시다. 발암물질은 생활 곳곳에 있으니 항상 조심합시다.
방사능을 피합시다. 과도한 CT촬영이나 X레이 촬영도 피합시다.
위암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없앱시다. 위염, 위궤양이 심한 경우에는 제균요법을 시행합니다.
자궁암을 일으키는 HPV를 박멸합시다. 여성분들은 예방 접종이 답입니다.

 

일단 이렇게 리스트를 작성해보고 나니, 이렇게 살면 암 뿐만 아니라 어떤 질병도 거뜬히 예방하고 물리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결국 우리 몸이 원하는 것은 많이 해주고, 싫어하는 것은 안하고, 덜하는 작은 노력이 쌓이고 쌓이면 결국 건강한 인생이라는 결과물이 나오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제 블로그에 오신 여러분들의 건강한 삶과 행복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그리고 오늘도 암과의 힘겨운 싸움을 하고 계시는 환우여러분들의 건승과 쾌유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