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이어트 보조제 Best 8 : 약사가 제대로 알려드립니다.

건강한 삶

by 네로 약사 2021. 9. 30. 15:32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건강과 행복을 드리는 네로약사입니다.

 

여름을 지나 가을이 되면, 우리 몸은 서서히 겨울을 준비합니다. 나무가 가을이 되면 낙엽을 떨구고 겨울을 준비하듯이 말이지요. 사람은 어떻게 긴 겨울을 준비할까요?

 

일단, 낮이 짧아지고 밤은 점점 길어집니다. 그러면 활동량이 줄어들고, 그에 따라 우리 몸이 필요한 칼로리도 서서히 줄어들어야 합니다...만, 그게 어디 쉽나요? 요즘같이 맛있는 것 많고 즐길 것 많은 시대에 저녁이라고 불꺼놓고 안먹고 안놀기가 쉽지 않습니다. 배달버튼만 누르면 맛있는 음식이 집앞으로 척척 배달이 되고, 밀키트로 집에서 일류 레스토랑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이런 시대에 더이상 칼로리를 줄이고 운동을 하라! 라는 살빼기 1계명을 지킨다는건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반응형

하여튼, 우리 몸은 이제 뜨거운 여름을 지나 긴긴 겨울을 준비해야 하는데 먹는 것은 그대로거나 점점 늘어납니다. 그러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살이 찌죠! 안먹는데 절대 찌지 않습니다. 어떤 분은 물만 먹어도 살이찐다! 이런 분도 계십니다만, 사실 그런건 불가능합니다. 물을 먹으면 부을 뿐, 세포 내 간질에 수분이 저장이 될 뿐, 그것은 칼로리가 제로이기때문에 절대 지방으로 변하지 않습니다. 물을 지방으로, 지방을 물로 바꿀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사람은 초능력자(?)입니다. 

 

이렇게 살 빼기도 힘들고, 먹는 것 참기도 힘든데 그럼 어떻게 해야하나요? 라는 질문을 받습니다. 그러면 약사인 저는 여러분에게 몇가지의 솔루션을 내어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잘 읽어보시고 제가 권하는 몇가지 영양성분들을 잘 메모해놓으셨다가 각자 본인의 상황에 맞는 보조제를 구입해서 드시기 바랍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다이어트 보조제로 체중감량!

이어트 보조제 #1. 가르시니아 

가르시니아라는 열대과일나무 껍질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HCA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탄수화물이 체지방으로 가는 경로를 차단하고 억제하여 지방이 우리 몸에 쌓이지 않게 해줍니다. 여기에 식욕억제작용, 간에 저장된 글리코겐을 보다 효율적으로 태워 에너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줘서 몸의 활력을 높이고, 지방분해를 더 활발하게 해주는 제품입니다. 식전에 복용하면 더 좋고, 하루 복용량은 HCA기준으로 2800mg까지입니다. 본인의 체지방률에 따라 가감하시면 됩니다. 체지방 감소에 특히 효과를 인정받은 제품들이 많이 나와있으니 체지방률이 높으신 분들께서는 가르시니아를 선택하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체지방을 빼주는 가르시니아 캄보기아

 

다이어트 보조제 #2. 엘-카르니틴

 

엘-카르니틴은 원래 우리 신경계와 몸 속에 많이 존재하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의 과잉 지방산에 달라붙어서 이것을 근육내의 미토콘드리아로 데리고 갑니다. 미토콘드리아는 잘 아시다시피 지방과 탄수화물을 이용해서 최종적으로 우리 몸이 움직일 수 있는 에너지를 생산해내는 세포내 조직이지요.

 

엘-카르니틴은 쓸데없이 많이 돌아다니는 지방질을 에너지로 더 많이 전환시켜 지방도 태우고 에너지수준을 높여 활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고마운 성분입니다. 혈관내에 지방산 수치도 떨어뜨리고, 콜레스테롤수치도 저하시키니 혈관건강에도 이롭습니다. 그리고 심장근육의 움직임에도 많은 도움을 주니, 비만이시면서 심장도 좀 안좋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높으신 분들은 엘-카르니틴제품을 구입해서 드시면 좋습니다! 하루 권장량은 약 1000mg정도입니다. 부작용도 있을 수 있는데 주로 위장장애나 설사정도로 심하지는 않습니다. 

 

다양한 엘-카르니틴 제품군들

 

다이어트 보조제 #3. 녹차 (Green Tea)

 

녹차는 슈퍼푸드 순위를 뽑을때 항상 1~2위를 차지하는 항산화성분인 카테킨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카테킨성분은 지방분해를 촉진하고, 식욕을 억제합니다. 특히 췌장에서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제의 활성을 억제하여 우리 몸에 지방질이 좀 덜 들어오게 막아주는 효과도 있지요.

 

녹차 많이 마시는 사람치고, 뚱뚱한 사람 별로 없습니다. 중국음식이 기름진데 그런 음식을 매일 먹는 중국사람들은 예로부터 중국남부에서는 녹차를, 북부지방에서는 발효된 쟈스민차나 보이차를 많이 마셔서 비만으로 인해 문제가 되는 여러 질병에 걸리는 빈도가 낮았다지요? 요즘에야 중국에서도 식당에 가면 차를 잘 안주고 그냥 물만주는 경우도 많고, 젊은 사람들은 우리나라처럼 녹차보다는 커피를 더 좋아하는 분위기입니다만, 아직까지는 녹차를 마시는 분들이 많아 중국인들중에 비만인 경우를 많이 보지는 못했습니다. 저도 20대 때부터 녹차가 좋아 지금까지 매일 아침에 꽤 많은 양을 우려내어 먹어오고 있습니다. 아마 제가 먹은 녹차양만해도 어마어마할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체중도 적당하게 유지하고 있고, 혈압이나 당수치, 다른 신체지표도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체중도 줄이고 몸에 지방분도 좀 빼내고 싶으신분들, 스트레스 받아서 머리에 열이 꽉 찬 분들은 녹차를 마시면 체중도 줄고, 뇌파를 안정시키는 카테킨 덕분에 마음도 편해집니다. 녹차는 그냥 뜨거운 물에 우려서 먹어도 좋고, 좀 더 적극적으로 체중관리를 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가루녹차를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물론 녹차성분으로 만든 보조제도 정말 많고, 다른 보조제와 같이 섞여서 판매되는 비만보조제도 많지만, 제가 보기에는 매일 녹차를 진하게 우려내어 물마시듯이 음용하시는게 제일 좋지 않겠나 생각해봅니다. 녹차를 매일 마시면 잇몸도 좋아지고, 충치도 안생기는 건 덤이죠.

 

날씬한 몸을 위해, 녹차 원샷! 

 

다이어트 보조제 #4. 키토산과 식이섬유

 

살을 빼는데 있어서, 덜 먹는 것 만큼이나 중요한게 잘 배출하는 것입니다! 간혹 너무 심하게 다이어트를 하신다고 식사량을 극단적으로 줄이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무조건 변비가 옵니다. 변비는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만, 주 원인은 섬유질섭취 부족에서 오는 경우가 많아요. 적당한 섬유질 섭취를 해줘야 장내에서 변이 뭉쳐지면서 장의 연동운동이 생겨나고, 섬유질을 먹고 사는 장내 미생물들도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면역력도 생기고하는데 식사량이 부족하면, 특히 섬유질이 부족하면 변비가 오게 됩니다. 여기에다가 독소배출이 안되어 독소가 피부로 올라오면서 피부도 안 좋아집니다. 

 

키토산은 쉽게 이야기하면 동물성 섬유소입니다. 주로 게나 새우등의 갑각류 껍질에 존재하는 섬유질 성분인데요, 식물성 식이섬유와 같이 먹게 되면 포만감이 빨리 오고 음식을 덜 먹게 되는 효과를 줍니다. 키토산은 특히 우리 몸의 지방분과 독소를 몸 밖으로 잡아 빼내는데 효과가 좋고, 섬유질 성분이다보니 우리 몸에 흡수는 안되면서 변을 잘 형성하여 변비도 좋아지니 다이어트를 심하게 해서 변비가 오신 분들께서는 키토산+식이섬유 조합의 보조제 드시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살도 빼고, 변비도 치료하고, 일석이조 키토산!

 

다이어트 보조제 #5. 공액 리놀렌산 (GLA)

 

공액리놀렌산은 쉽게 이야기하면 좋은 기름성분입니다. 우리 몸에 좋은 기름이 있고, 나쁜 기름이 있습니다. 좋은 기름은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오메가3나 항산화성분이 풍부한 참기름 들기름의 성분, 감마-리놀렌산등이 있는데 이 좋은 기름을 많이 먹으면 나쁜기름 (LDL콜레스테롤)이 몸 밖으로 빠져나옵니다. 나쁜기름은 과자나 마가린, 산패된 오래된 기름들에 많이 들어 있으니 평소에 이런 나쁜 기름 말고 좋은 기름 많이 드시면 혈관도 건강해지고, 살도 빠집니다. 

 

이 공액리놀렌산은 홍화씨유에서 추출한 리놀렌산의 화학적 구조를 바꿔 지방의 체내 흡수를 저하시키고 축적된 체지방을 분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 놀라운 것은 이미 형성되어 없애기가 정말 힘들다는 지방세포갯수도 줄인다고 하네요. 그리고 좋은 기름이니까(?) 나쁜 기름을 우리 몸에서 몰아내어 혈관을 더 건강하게 만들어주기까지하니, 혈관건강도 신경쓰고 싶고 심하게 체지방이 많으신 분들은 GLA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양한 GLA제품군들

 

다이어트 보조제 #6.비타민과 미네랄

 

살빼고 다이어트하는데 보다 중요한 것. 무엇일까요? 일단 우리 몸이 제대로 돌아가게 하는 것입니다. 식사도 규칙적으로 하고 운동도 하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과정에서 각종 효소와 보조효소의 원료가 되면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라는 3대 영양소가 우리 몸에 잘 흡수되게 하고 그 대사를 하게 하는 정말 중요한 성분들이 있으니 바로 비타민과 미네랄성분의 보조제들입니다. 

 

정말 세상에는 많은 비타민제와 미네랄보충제가 있습니다. 대략 한번 살펴보시고 괜찮은 제품을 아무거나 선택해서 드시면 되는데, 다이어트에 포커스를 맞추셨다면 무조건 비타민B군이 고함량으로 들어있는 제품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비타민B군은 우리 몸의 대사와 에너지생산에 필수적인 성분이라, 고함량일수록 운동하거나 다른 식이요법을 실천하는데 더 높은 효율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비타민 보충제를 드시는 것도 좋겠으나, 여러가지 컬러풀한 색을 가진 채소나 과일등의 음식을 다양하고 골고루 섭취하시는것도 좋습니다. 좋은 식품안에는 우리가 모르는 좋은 항산화성분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니 되도록이면 이런 좋은 식품을 섭취하시면서 다이어트에 임하시는게 여러모로 좋을 듯 합니다.

몸에 좋은 컬러푸드(color food)들로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합시다!

 

다이어트보조제 #7. 유산균과 프로바이오틱스

 

위에서 키토산을 다룰때 말씀드렸다시피, 우리 몸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데 장의 운동능력과 그 안에 살고 있는 좋은 미생물들의 존재가 정말로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무엇보다 변비를 막아야하고, 장을 튼튼하게 유지하게 하려면 좋은 미생물들을 우리 장속에 많이 길러 놔야 합니다. 

 

우리가 태어날때부터 엄마로부터 물려받은 유산균들은 우리 장내에서 평생을 같이 살아갑니다. 그런데 항생제를 갑자기 너무 많이 복용한다든지, 스트레스나 해로운 물질들이 우리 몸에 침범해 들어오면 연약한 그 미생물들은 서서히 힘을 잃어가고, 여러가지 트러블을 일으키게 됩니다. 

 

몸에 좋지 않은 기름진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해서 비만으로 왔다면 필시 장내환경에도 안좋은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변비나 설사가 교대로 오는 수가 있고, 장이 너무 민감하게 반응해서 수시로 복통과 경련이 생길 수도 있는데 특히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해 장에도 큰 스트레스가 가해지면 우리 몸의 전반적인 건강수준도 많이 저하됩니다.

 

이런 결과를 막기위해 평소에 유산균과 프로바이오틱스제품을 자주 복용해주시면 장의 건강도 좋아지고, 음식물의 소화흡수, 나아가 배출도 원활하게 이루어져 체중도 감소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유산균의 종류나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들중에 어떤 것이 좋은가?하고 의문점이 드실때는 되도록이면 고함량+생균제제로, 종류를 바꾸어가면서,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 미생물의 밥이 되는 좋은 섬유소를 같이 섭취하시면 최고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장이 튼튼해야 살도 잘 빠집니다.

 

다이어트보조제 #8. 방풍통성산

 

방풍통성산은 한약제제입니다. 과립제도 있고, 알약으로도 나옵니다. 주로 비만때문에 병의원에서 식욕억제제와 같이 처방하여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의약품으로도 판매가 되고 있어서 약국에서 그냥 사서 복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풍통성산은 활석, 감초, 석고, 황금, 길경, 방풍, 천궁, 당귀, 작약, 대황, 마황 박하 연교, 망초, 형개, 백출, 치자로 구성된 약인데요, 큰 개념은 뭔가 덩어리진것을 깨어내고 몸밖으로 배출하는 의미의 약제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래서 배쪽에 피하지방이 많고 변비가 있으면서 혈압도 좀 높아 얼굴에 붉은기가 도는 사람에게 딱 맞는 약입니다. 물론 어디까지 개략적으로 설명한 것이고 더 자세한 것은 약사와 상담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비만치료에 도움을 주는 방풍통성산


오늘은 이렇게 많은 시간을 들여서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다이어트 보조제를 가장 많이 찾으시고 사용되는 순서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아무쪼록 다이어트에 관심있는 분들이나 갑자기 찐 살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이 참고하셔서 적당한 보조제를 골라 드시면서 운동과 식이요법을 잘 실천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여러분들의 날씬하고 멋진 인생을 응원합니다!

 

이상 네로였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