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담석증 증상과 치료방법

건강한 삶

by 네로 약사 2021. 11. 18. 16:30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건강과 행복을 드리는 네로약사입니다.

 

간과 담낭은 한몸입니다. 조금 더 설명을 드리자면 간이 담낭을 품고 있는 형태지요. 둘다 우리 몸에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름진 음식을 먹고 나면 그것을 소화시키기 위해 우리 간은 담즙산을 배출해서 그 지방을 소화시키고 나쁜 지방분은 간속에서 빼내어 체외로 배출합니다. 

 

담즙산이라는게 간에서 만들어지는데, 이 담즙산에 콜레스테롤이나 지질성분이 결합하여 '담즙'이 됩니다. 담즙은 어느정도 양이 만들어지면 담낭에 저장됩니다. 이후 음식을 먹으면 저장되었던 담즙이 수축되어 조금씩 뿜어져 나오는데, 바로 이 담즙이 소장벽에서 지방성분을 흡수시키는 역할을 맡습니다.

 

이런 과정이 부드럽게 흘러가면 제일 좋은데, 간기능에 문제가 생겨서 담즙산이 잘 안만들어지면, 콜레스테롤 비율이 너무 높은 찐득한 담즙이 만들어집니다. 이 찐득한 담즙이 담낭에 자꾸 쌓이게 되면? 조금씩 농축되어 담석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게 바로 담석증(Gall Stone)입니다.

 

담석증 원인은 제일 흔한것이 바라 위에서 말씀드린 콜레스테롤 농축담석입니다. 이게 거의 80%정도의 빈도로 발생하고 적혈구가 너무 많이 파괴되어 생기는 빌리루빈 담석이 20%정도 됩니다. 그러니까, 보통 담석증이다! 하면 콜레스테롤 담석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담석증은 보통 나이가 들수록 생기기 쉽습니다. 65세 정도의 환자군들에서 약 15%정도 담석증이 있는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담석증에 잘걸리는 사람들은 이런 분들입니다.

 

  • 고령자 : 남성이 여성보다 2배정도 더 걸림
  • 당뇨환자
  • 비만한자
  • 음주와 흡연을 많이 하는 사람

 

그런데 몸안에 담석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담석증이 오느냐? 그건 아닙니다. 담석을 지닌 사람 대부분은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담석 사이즈가 중요합니다. 담석 크기가 3mm이상되면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담석증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담석증 증상

 

  • 갑자기 오른쪽 상복부에 찌릿~!한 통증이 생깁니다.
  • 통증과 함께 구역질이 납니다.
  •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유독 소화가 안되고 트림만 나옵니다.

좀 뚱뚱한 편이면서 평소에 술담배를 많이 하시는 분이 특히 고기종류를 또 즐기신다면, 담석증을 한번 생각해 봐야합니다. 일단 담석증 때문에 통증이 왔을 정도면 그 담석의 크기가 크고, 담낭에 염증이 생겼을 수도 있으니 꼭 내과에 와서 초음파검사를 한번 해보시기바랍니다.

 

별 증상이 없다고 해도 담낭염이 오면 그것과 이어진 췌장염, 담도염, 간농양, 복막염까지 진행될 수 있기때문에 고위험군은 담석증 관련해서 정기검진이 필요합니다. 담낭에 담석이 꽉 차있으면, 어쩔 수 없이 담낭은 떼내야 하는데, 생활습관을 바꾸지 않으면 담석은 또 생길 수 밖에 없기때문에 담도에 담석이 차오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문제가 커집니다.

담낭을 절제한 사람은 하루에 UDCA를 총 300~600mg정도 꾸준히 섭취하셔야 담석증이 재발하지 않습니다.

 

사람 몸에서 빼낸 담석들

 

 

■ 담석증 치료 : 우루사, 효과있나?

 

일단, 담석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그것을 파쇄하거나 용해시키지는 않습니다. 증상이 있는 사람만 치료합니다. 증상이 없는 사람은 생활패턴만 바꾸면 담석은 서서히 없어지기 때문이지요. 담석이 크거나 담관이나 담낭에 염증이 생긴 경우라면 복강경으로 수술해서 담낭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런 수술을 해야하는 케이스가 아니라면, 많이들 아시는 우루사(UDCA)정제를 투약하면 이 담석이 서서히 용해되고 없어집니다. UDCA를 담석증에 치료용도로 복용해야 한다면 한번에 200mg씩 하루 3번 식후에 복용하게 합니다. 여기에 내장의 통증을 잡아주는 진경제를 같이 처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경 3mm짜리 담석은  UDCA를 하루 600mg씩 꾸준히 복용하면 짧게는 한달이내, 길게 잡으면 1~2년 정도면 거의 없어집니다. 만약, 담석증으로 인한 통증이 심하면 입원해서 진통제를 비롯한 몇가지 의약품을 정맥주사하면서 치료합니다. 

 

UDCA는 곰의 담즙산을 유기화학적으로 합성한 의약품으로, 소장에서 흡수되어 다시 간으로 들어가서 간의 폐기물도 처리하고 지방성분도 소화시키는 장간순환을 촉진시키는 좋은 약입니다. 약국에서 주로 피로회복제로 많이 팔리는 우루사연질캡슐도 이 UDCA성분에 다른 비타민성분이 합쳐진 약입니다. 사실 피로회복제라기 보다는 소화효소에 더 가까운 합성 담즙산, 이 UDCA가 하는 일은 간이 천연 담즙산을 만드는 것을 도와주고, 직접 담석도 녹여주고, 간속의 노폐물도 끄집어 내서 체외로 배출시켜주니 간의 컨디션을 좀 더 좋게 만들어주는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피로는 간때문만은 아니고, 너무나 많은 원인이 있으니까 피로하다고 무조건 우루사를 복용하는 것도 사실은 이치에 맞는 것은 아닙니다.

 

건강한 간 : 담석증 예방의 키포인트!

 

■담석증 예방 생활요법

 

  • 식사는 규칙적으로 합니다.
  • 기름진 음식은 최대한 피합니다.
  • 콜레스테롤이 많이 든 음식은 피합니다.
  • 탄수화물만 많이 드시는 것도 좋지않습니다.
  • 섬유질 섭취를 늘려 소장과 대장속의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해야 합니다.
  • 종합비타민제를 매일 한알씩 복용합니다.
  • 술과 담배를 줄입니다.

 

이렇게 7가지 정도의 생활수칙을 지켜주시면, 담석이 생성되는 것은 상당히 예방가능합니다. 정리하자면, 담석증은 간에서 담즙산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아서 생기는 질병입니다. 끈끈한 콜레스테롤이 많이 든 담즙이 자꾸 담낭안에 고이게 되고 그것이 농축되어 결국 단단한 돌처럼 변하는 이 담석증은 결국 간이 건강하면 절대 생기지 않습니다.

 

 

☞결론 : 간 건강을 지키는 일이 바로 담석증 예방의 키포인트입니다.

 

 

 

다이어트 하신다고 너무 음식을 안드시는 분들도 담석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음식이 제때 제때 들어와 줘야 우리 몸의 내장도 운동을 하고, 소화효소도 적절하게 분비되는데 특히 기름기 있는 음식을 전혀 안드시면 담즙산생성이 또 잘 안되어 담석이 생기기 쉬운 체질이 되어버립니다. 굶어서 하는 다이어트보다는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서 운동하고 생활속에 많이 움직이는 편이 더 좋은 결과를 갖고 옵니다. 다이어트하시는 분들 역시 예방차원에서 UDCA를 100mg씩 하루 2~3회 복용하시면 담석증이 예방됩니다.

 

특히, 간기능이 약화되신 분들은 필히 UDCA를 꾸준히 복용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간에서 좋은 담즙산이 많이 만들어져서 간의 부담도 덜어지고, 간의 혈류도 좋아져서 간의 컨디션이 좋아집니다. 담석증예방은 더 말할 것도 없지요. UDCA는 원래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는 물질이므로, 장기간 계속 복용해도 전혀 문제 없는 약품입니다. 그런데 이게 또 좋다고 하루에 600mg이상 과량 드시는 분들도 계신데 그렇게 해도 효과측면에서는 별다를게 없으니 적정량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사람의 담즙산에 비해 곰의 담즙산인 UDCA는 그 약리작용이 10배이상 강하고 소장과 대장에 대해서도 안전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마시고 꾸준히 드시면 됩니다.

 


오늘은 담석증의 증상과 치료방법, UDCA의 정확한 복용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일부러 우루사같은 약을 찾아서 먹지않아도, 제대로 된 생활패턴만 잘 유지하시면 우리 몸은 얼마든지 좋은 담즙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좀 더 담백하게 음식을 섭취하고, 몸에 좋지 않은 기름기나 알코올은 피하면서 운동하고 적절한 휴식만 취하신다면, 담석증은 100%예방가능하니 오늘 제가 알려드린대로 하셔서 담석증 걱정없는 행복한 하루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로약사였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