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께 행복과 건강을 드리는 네로약사입니다.
성인병이라고 하면, 제일 많은게 고혈압입니다. 그다음은 당뇨, 심혈관계질환이 그 뒤를 따릅니다. 옛날에도 고혈압이 있었을까요? 있었겠지요. 그러나 중세시대나 근대까지 일반인 평균수명이 기껏해야 40살정도였으니 고혈압이 올때까지 생존한다는것 자체가 참 희귀한 일이었습니다. 뭐 먹을 것도 많이 없었으니 당뇨병도 당연히 없었겠지요.
위생시설이 확충되고, 먹을 것은 풍부해지고, 몸은 덜 쓰도록 구조화된 사회시스템은 사람에게 예전에는 나타나지 않던 여러가지 새로운 질환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성인병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고혈압, 더 정확히 말하자면 본태성 고혈압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기쉽게 여러분과 나누어 보겠습니다. 시작합니다.
고혈압이면 고혈압이지, 본태성 고혈압? 많은 분들이 생소하게 느껴지실 겁니다. 영어로 하면 Essential Hypertension이라고 하여 본질적인(?) 고혈압이라고 번역도 됩니다. 그러나 우리가 보통 고혈압, 고혈압 하면 바로 이 본태성 고혈압을 이야기합니다. 의학에서 본태성이라고 하면 바로 "그 분명한 원인을 알 수 없다!"라는 뜻입니다. 다르게는 특발성이라고도 표현합니다. 그러니 본태성 고혈압 역시 그 정확한 발병원인은 알 수 없다는 의미로 연결됩니다.
그러므로, 본태성 고혈압은 주로 40대이후에 원인이 없는데 발생하는 고혈압으로 보시면 됩니다.
별다른 원인이 없는데 중년이 되면서 고혈압이 온다. 그래서 본태성 고혈압이라고 부른다. 여기까지 정리가 되었습니다. 원인은 알 수 없으나..그래도 많은 연구자들이 오랜 시간 연구를 하여 어떤 사람이 고혈압에 잘 걸리는가?에 대한 경향성을 발견해냅니다. 이부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담배입니다. 담배를 많이 피면, 혈관이 딱딱해지고 신축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혈관이 확장되지 못하고 자꾸 수축되면서 안에 안좋은 찌꺼기같은게 끼입니다. 그러면 혈관은 더 좁아지면서 서서히 혈압이 올라갑니다.
두번째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혈압이 올라갑니다. 혈관안에서 깨끗한 피가 팡팡 잘돌아야하는데 혈중에 안좋은 기름찌꺼기가 계속 쌓이면 플라그(혈전)을 형성합니다. 그러면 그 혈관부위에는 혈액이 잘 들어가지도, 나오지도 못하는 혈액순환장애가 오고, 다른 혈관들의 부담이 커지면서 혈압은 점점 올라가게 됩니다. 우리가 보통 수돗물 호스를 누르면 물이 강하게 나오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세번째는 유전적 요인입니다. 부모님이 고혈압이 있으셨다면 자녀도 고혈압이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부모님 두분 다 고혈압이 없으면 자녀에게 고혈압이 생길 확률이 4%정도이고, 한쪽만 있으면 30%로 올라갑니다. 두분다 고혈압이 있다? 자녀도 고혈압에 걸릴 확률은 50%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물론, 다 그렇다는게 아니고 확률적인 경향성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담배안피고 혈당 관리잘하면 고혈압 없이 평생 건강하게 지내실 수도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구요.
네번째는 고령입니다. 본태성 고혈압은 주로 40대이후에 시작됩니다. 그러다가 60대에 이르면 환자수가 가파르게 증가하여 70대에는 열에 여섯은 고혈압을 앓을정도로 흔해집니다. 즉 고혈압은 나이가 들수록 생기기 쉽다!이렇게 이해하시면 되겠지요?
다섯번째. 당뇨병때문에도 고혈압이 옵니다. 당뇨병에 걸리면 혈관이 끈끈해지고 혈액순환이 잘 안됩니다. 혈관나이도 팍 늙습니다. 맑은 물이 흘러도 모자랄 판에 자꾸 끈적거리는 피가 온몸을 순환해야한다고 생각해보세요. 심장의 부담도 커질 것이고 혈관에도 많은 스트레스가 가해질 것입니다. 당뇨가 오면 혈압이 오기 쉽다. 혈압이 오면 당뇨도 잘 온다. 이것을 기억하세요!
위에서 알려드린 원인들은 고혈압이 생기기 쉬운 하나의 경향성, 확률적인 이야기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몸에서 혈압을 올리는 원인물질들이 있을텐데요, 외부의 자극이나 어떤 원인에 의해 그 원인물질들이 과잉생산되면 혈압은 올라가게 됩니다. 약으로 혈압을 잡는 것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그 원인은 알 수 없으나 고혈압이 생기려면 먼저 심장박동을 컨트롤하는 자율신경계가 혼란이 옵니다. 자율신경계는 내가 의지대로 할 수 없는 신경계통이지요. 호흡이나 심장박동, 수면리듬같은 생존에 가장 기본적인 영역을 커버합니다. 그런데 자율신경계중에서 우리 몸을 흥분시키는 교감신경계가 자꾸 강해집니다. 이렇게 되면 이유없이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혈관은 반대로 수축하면서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보통 베타블로커라고 부르는 여러 약품들이 이 교감신경흥분을 억제해서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또 우리 몸에서 혈압을 조절하는 중요한 인자가 하나 있으니 바로 신장(콩팥)에서 분비하는 레닌(Renin)이라는 물질입니다. 이 레닌은 안지오텐신이라는 물질을 만들어내는데 이 안지오텐신이 아무 이유없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혈압은 또 올라갑니다. 보통 ACEI라고 통칭하는 약물이 이 단계에서 안지오텐신생성을 억제, 혈압을 낮추는 일을 합니다.
혈관은 나트륨이 들어오고 나갈 수 있는 통로가 있습니다. 아무 이유없이 나트륨이온이 자꾸 혈관안으로 들어가는데 이때 나트륨은 수분도 같이 끌고 들어갑니다. 혈관안에 수분이 점점 많아지면? 호스에 물이 자꾸 들어가서 호스가 부풀어 오르듯 혈관도 팽팽해지면서 압력이 커지겠지요? 혈압이 높아집니다. 보통 이뇨제가 이 단계에서 혈관안에 너무 많이 들어있는 수분을 몸 밖으로 빼내어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해줍니다. 고혈압 초기라면 항상 이뇨제를 먼저 투약해봅니다. 제일 부작용도 덜하고 초기 고혈압에 효과가 좋기때문입니다.
혈관벽 세포에는 칼슘이 들락날락하는 통로도 있습니다. 혈관안에 아무 이유없이 칼슘이 또 많이 침투해 들어가면 혈관은 경련을 일으키고 수축합니다. 혈관이 수축하면 당연히 혈압은 또 올라가지요. 고혈압에 엄청나게 많이 처방되는 칼슘채널 차단제가 바로 이 단계에서 칼슘이 혈관안으로 못들어가게 잡아줘서 혈압을 낮추는 일을 해줍니다.
병원에서 처방되는 혈압약은 거의 이 네가지 범주에 포함됩니다. 혈압을 올리는 원인 물질의 분비시스템이 교란을 일으켜 혈압이 올라가는 것이니 이 부분을 컨트롤 해주면 혈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처음 발병했을때는 한 두가지가 원인이었지만, 시간이 흐르고 병증이 악화되면 이 네가지 원인물질들의 조절능력이 완전히 무너집니다. 그래서 고혈압 초기치료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이 4가지 원인물질중 한가지만이라도 약으로 조절을 해주면 나머지 병태도 순차적으로 정상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혈압 초기, 증상이 없어서 가볍게 넘기면 안되는 이유입니다.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막으면 안되지 않겠습니까? 아무쪼록 위험군이신분들은 가끔 혈압도 좀 재보시고 높으면 근처 병의원에가서 의사와 상담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혈압약에 대해 너무 거부감을 느끼실 필요도, 이유도 없습니다.
오늘은 본태성 고혈압의 정의와 원인, 병태에 대한 포스팅을 한번 해보았습니다. 이 글과 같이 읽으면 좋은 두가지 포스팅을 준비해놓았습니다.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2021.05.07 - [건강한 삶] - 고혈압, 한번 제대로 알아봅시다!
2021.05.08 - [건강한 삶] - 고혈압 낮추는 방법
2021.10.20 - [건강한 삶] - 혈압이 갑자기 높아지는 이유
여러분 모두 건강한 혈관과 심장을 가지고 하루하루 행복하게 사시길 네로약사가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고지혈증 증상, 없어서 더 무서운 질병입니다. (0) | 2021.12.04 |
---|---|
혈압측정하는 방법, 제대로 알려드립니다. (0) | 2021.12.02 |
구강 건조증 : 원인과 대처방법 (0) | 2021.11.24 |
타우린 효능, 약사가 알려드립니다. (0) | 2021.11.23 |
뇌졸중 전조증상, 지나치지 마세요! (0) | 2021.11.22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