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UDCA,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건강한 삶

by 네로 약사 2022. 6. 21. 14:48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건강과 행복을 드리는 네로약사입니다.

 

"간 때문이야~ 간때문이야~ 피곤은 간 때문이야~~" 누가 지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정말 잘 만든 CM송입니다. 이 노래 덕분에 관련 제품 매출이 급상승했다죠? 잘 만든 CM송 하나, 열 광고 안부럽다!는 말이 진짜 딱 맞는 경우였습니다. 피곤한게 사실 꼭 100% 간때문만은 아니지만, 간이 안좋으면 피곤한 건 맞습니다. 

 

반응형

 

우리 인체에서 정말 많은 일을 하는 거대한 화학공장인 간은 그 뛰어난 회복력 덕분에 쉽게 파괴되지 않습니다. 반이상을 잘라내도 몇달이면 원형을 되찾을 정도지요. 그러나, 몇 종류의 바이러스가 간에 염증을 일으키고 치료하지 않으면 간경변이나 간암까지 가게 합니다. A형, B형, C형 간염바이러스가 그것이지요. 이 바이러스가 간에 들어오면 잠복기를 거쳤다가 급성증상을 나타냅니다. 황달, 피로, 몸살기운, 구역질등의 증상이 대표적이죠. 약 2달 정도 고생하면, 간염은 대부분 자연치유됩니다. 그런데 이 바이러스가 완전하게 제거되지 않은 상태에서 전쟁이 끝나면 보균자상태가 되거나 만성간염으로 진행됩니다. 증상이 어떻든, 치료의 요점은 급성간염이 만성간염으로 가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더 욕심을 내자면 만성간염상태에서 바이러스가 저절로 없어지게 하는 것입니다. 

 

간염바이러스는 간이외의 다른 장기에서는 살지 못합니다. 그러나 간세포 사이사이에 숨어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다시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이 간염바이러스를 퇴치하는 중요한 면역세포가 바로 T 세포입니다. 건강한 사람은 보통 T세포의 수가 많고 왕성해서 간염바이러스가 들어와도 없앨 수 있고, 보균자라 할지라도 몸관리를 잘해서 T세포를 활성화시키면 균이 싹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이 T세포를 강화시킬 수 있을까요?

 

건강한 간을 위해, UDCA를 추천합니다.

 

◈ T세포를 튼튼하게 하는 방법

 

1. 종합비타민제를 매일 한개씩 섭취하세요. 면역세포를 만들어내고 활성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미네랄성분도 미량이지만 면역세포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종합비타민제대신 클로렐라나 효모제품도 괜찮습니다.

 

2. 균형잡힌 식사, 중요합니다. 특히 단백질은 면역세포 생산에 원료물질이 됩니다. 기름기 없는 담백한 우리 한국의 전통식사와 생선이나 닭고기요리, 참기름으로 버무린 나물류를 곁들여 매일 드시면 면역력증진에 정말 좋습니다. 대신 튀긴음식이나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 패스트푸드는 간을 힘들게 합니다.

 

3. 고혈압이나 당뇨, 심장병, 관절염등은 체내 면역세포의 힘을 분산시킵니다. 성인병이라고 하는 이 질환들을 일단 치료해서 몸 상태를 정상화시키는게 급선무입니다. 감기나 장염같은 급성 전염성질환도 빨리 치료해야 체내 면역세포의 힘이 올라가 간에 있는 바이러스들을 잡아낼 수 있습니다.

 

4. 운동해야 합니다. 하루에 20분이상 걷기운동을 실천하세요. 운동이야말로 건강으로 가는 지름길이요, 만병치료의 명약입니다. 몸이 좋아도 운동해야하고, 안 좋아도 운동을 해야 몸이 좋아집니다. 

 

이 외에도 우리 몸의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좋은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 준비되어 있으니 관심있으신분은 한번 읽어보세요.

 

2021.11.11 - [건강한 삶] - 면역력 높이는 방법 10가지 ( 아보 도오루 박사 )

 

면역력 높이는 방법 10가지 ( 아보 도오루 박사 )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행복과 건강을 드리는 네로약사입니다. 저는 건강관련 포스팅을 넓고 깊게 쓰려고 하는 블로거입니다. 일단 생활속에서 생길 수 있는 여러 질환들의 증상과 치료방법위주

nero-pinus.tistory.com

 

 

◈ UDCA는 정말 간에 좋은가?

 

UDCA는 원래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는 일종의 소화효소액입니다. 그런데 여러 연구를 통해 간과 쓸개, 췌장에 이로운 역할을 하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간세포를 보호하고, 면역력을 증가시키며, 쓸개즙이 흘러나오는 미세담도를 청소해 간세포 독성을 제거하여 궁극적으로 간암을 예방하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담석증환자에게 투여하면 담석을 녹여 체외로 배출시키기 때문에 담석증 치료제로도 쓰입니다. 그러니까 UDCA는 결론적으로 간에 좋은 약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성간염상태의 간은 바이러스에 의해 지속적으로 간이 파괴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간세포가 파괴되면 간은 스스로를 재생하는데 원래 대로의 형태가 아닌 울퉁불퉁한 표면으로 변합니다. 이게 바로 간경변이고, 간경변이 오래되면 간암이 되기 쉽습니다. UDCA성분의 약은 이렇게 간세포가 더이상 파괴되는 것을 막고, 간세포 재생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면역력을 올려 바이러스의 증식을 막아주니 만성 간염환자에게도 좋은 약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성간염환자에게는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항바이러스를 투여하면서 간세포재생에 효과가 큰 DDB성분의 약과 오늘 말씀드리는 UDCA를 같이 복용하는 것이 치료에 상당히 유익하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이 UDCA는 원래 웅담성분의 약으로 옛날에는 상당히 고가였으나 이제는 화학적으로 합성할 수 있게 되어 저렴한 가격으로 누구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항산화작용이 큰 실리마린을 같이 복용하면 간세포보호와 재생에 더 좋은 효과가 있으니 만성간염환자분들은 구입해서 드시면 좋겠습니다.

 

DDB성분은 생약인 오미자에서 추출한 의약품인데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판매하지는 않고 복용시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한 약입니다. 실리마린은 약국에서 구입해서 드실 수 있습니다. 가격도 그리 비싸지 않으니 간 건강에 관심있으시면 UDCA와 같이 구입해서 드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이런 약을 잘 챙겨드시는 것도 좋지만, 간을 혹사시키는 음주나 흡연, 피로나 스트레스같은 부정적 외부요인은 먼저 철저히 차단하는게 간건강을 위한 기본중의 기본전략이겠죠. 간건강을 위한 생활습관을 정리한 포스팅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한번 읽어보세요.

 

2021.05.10 - [건강한 삶] - 간 건강을 위한 생활습관

 

간 건강을 위한 생활습관

안녕하세요! 건강과 행복을 드리는 네로입니다. 오늘은 우리 몸에서 정말 많은 일을 묵묵히 해내고 있는 침묵의 장기, 간 건강을 위한 생활습관에 대해 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간의 주된

nero-pinus.tistory.com

 

간에 염증이 없고 또 바이러스가 없다고 해도, UDCA는 간이 하는 일을 많은 부분 도와주기때문에 피로도 빨리 풀어주고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기름진 식사를 하고 나면 소화가 잘 안되고 속이 안좋은 경우가 생기는데 이때 UDCA를 복용하면 빨리 속이 편해집니다. UDCA가 지방소화를 도와주는 담즙산의 일종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일반인들도 평소 간건강을 위해서 UDCA를 복용하면 간에 이롭습니다. 

 

침묵의 장기, 간. 웬만큼 아파서는 절대로 티를 내지 않는 우리 몸의 화학공장인 이 간을 너무 혹사시키지 말고, 간에 좋은 UDCA를 매일 꾸준히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적당히 운동하고 과음 과식하지 마시구요. 이정도만 하셔도 우리 간은 제 할일 너끈히 해내면서 우리를 평생 건강하게 잘 살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간 건강과 큰 행복을 빕니다. 

 

이상 네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