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진폐증 증상과 치료방법

건강한 삶

by 네로 약사 2022. 9. 6. 14:39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행복과 건강을 드리는 네로약사입니다.

 

오랜기간 먼지를 마시면서 일을 하게 되면, 차츰 폐 기능이 저하되고 급기야 제대로 숨쉬지도 못하는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이른바 진폐증이라고 하는 병이지요. 규폐증이라고 하는 질환도 같은 카테고리입니다. 그 원인이 무엇이냐하는 차이 뿐입니다. 석탄가루를 많이 마시면서 일해야 했던 광부는 진폐증으로 진단하고, 모래나 석영가루를 마시면서 작업하는 사람이 걸리는 것은 규폐증인데 원인물질의 차이말고는 증상이나 치료방법은 다르지 않습니다.

 

반응형

 

▶ 진폐증(규폐증) 증상

 

대표적인 진폐증 증상은 폐활량 감소로 나타납니다. 즉, 한번에 폐가 들이마실 수 있는 공기의 양이 줄어든다는 것이죠. 이는 오랫동안 먼지를 들이마신 폐포가 딱딱해지고 신축성이 없어지면서 서서히 망가졌기 때문입니다. 폐포가 딱딱해짐과 동시에 폐의 크기도 작아집니다.(폐 축소) 그래서 폐기능이 저하됩니다. 이때문에 다음과 같은 몇가지 증상을 나타냅니다.

 

  • 초기에는 호흡이 곤란해집니다.
  • 몸이 굉장히 피곤해지고 힘이 없습니다.
  • 가래는 별로 나오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가래가 점점 많아집니다.
  • 기침을 자주 하게 됩니다.이는 이물질을 배출하고자 하는 폐의 자연적 메커니즘때문입니다.
  • 기침을 자주 하게 되면서 가슴팍 근육이 긴장되어 기침할때마다 가슴에 통증이 생깁니다.
  • 심부전(심장기능저하)이 생겨 전신에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합니다. 

폐기능이 떨어지면, 한덩어리라 볼 수 있는 심장기능도 저하됩니다. 심장이 혈액을 활발하게 펌핑해서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세포 곳곳에 전달하지 못하니 몸이 전체적으로 기능이 쇠퇴하고 쉬 피곤해집니다. 즉, 혈액 순환의 문제가 생긴다는 점이죠. 사람 몸은 피가 잘 돌아야 건강한데 그게 일차적으로 안되니 다른 질환이 또 생기는 악순환이 만들어집니다.

 

진폐증 증상 : 기침과 가래

 

▶ 진폐증(규폐증) 치료방법은?

 

진폐증치료는 원인물질에 얼마나 오랫동안 노출되었는가가 제일 중요합니다. 단기간 원인물질에 노출되었다면 증상도 별로 심하지 않고, 우리 몸의 자연치유력에 의해 저절로 좋아집니다. 그러나 10년이상 그 물질에 노출되었다면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10년이상 먼지를 들이마셨다면 폐포는 이미 상당히 망가졌다고 봐야하는데, 폐포는 한번 망가지면 재생이나 회복이 안되는 기관이기때문에 다른 폐포가 그만큼 부담을 더 지게 되고, 이것들도 서서히 망가지면 상당한 수준의 폐포가 굳어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진폐증은 한마디로 난치성 질환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번 걸리면 저절로 좋아지지 않고, 점점 악화될 수 밖에 없기에 본인은 물론 가족들도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는 질환입니다. 

 

그래도, 최대한 노력해서 좋아지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첫번째, 당연한 말이지만 원인물질(먼지, 가루, 석탄분진, 모래먼지, 유리섬유등)에 더이상 노출되지 않도록 작업환경을 바꾸어야 합니다. 그런 환경에서 근무하고 있는데 작업환경이 바뀌지 않는다면, 직업을 바꾸는게 최선의 방책입니다. 진폐증에 걸리면 평생 고생하면서 살아야하는데 몸이 먼저 아닐까요?

 

두번째, 흉식호흡대신 복식호흡을 배우셔야 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의식하지 않고 하는 얕은 호흡인 흉식호흡은 폐에 충분한 산소를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반면 복식호흡은 우리가 태어나서 아기때까지 저절로 하게 되어있는데, 이게 그만큼 몸에 좋은 호흡법입니다. 복식호흡은 간단합니다. 그냥 폐로 호흡하는게 아니라 배꼽으로 호흡한다고 생각하시고 숨 쉴때는 아랫배를 불룩 내밀었다고 내쉴 때 아랫배를 홀쭉하게 하는 것입니다. 정말 간단하지요? 

 

복식호흡 방법

복식호흡할때 중요한점은 들이마시는 숨보다 내쉬는 숨을 조금 더 천천히 가져가는 것입니다. 5초정도 들이쉬었다면 7~8초정도 내쉽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명상수련을 하고 있는데, 명상수련의 키 포인트도 역시 이런 호흡법입니다. 사람이 호흡만 제대로 잘 하면 얼마든지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께 명상수련의 장점과 그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또 알려드리니 관심있으시면 꼭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2021.05.07 - [행복한 삶] - 명상의 효과

 

명상의 효과

명상이란 무엇인가? 보통 명상이라 하면, 터번을 쓴 사람들이 다리를 괴상하게 꼬고 앉아서 뭔가를 외거나 눈을 감고 몇시간 앉아있는 것을 생각하게 된다. 아니면 어디 조용하고 어두운 방에

nero-pinus.tistory.com

 

세번째, 진폐증을 치료하는 방법중 약물치료방법입니다. 호흡이 곤란하다면 호흡기 내과로 방문하셔서 약을 처방받아 복용해야 합니다. 천식또한 기도가 좁아져 숨을 제대로 못쉬는 병이니 진폐증 역시 천식치료에 쓰이는 기관지확장제를 기본적으로 복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대증요법이고, 약을 중단하면 다시 숨쉬기 힘들어지기때문에 혼자서 좀 좋아졌다고 임의로 약을 끊으면 안됩니다.

 

네번째. 생활요법으로 배담법을 배우셔야 합니다. 이는 가래가 많이 나오는 경우에 한합니다. 가래를 몸 밖으로 뱉어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침대에 배를 대고 누워 머리를 아랫쪽으로 한 뒤 기침을 하는 것입니다. 가래라는게 끈적하게 달라붙어 잘 안나오는 것인데 중력의 영향을 덜 받을수록 배출이 잘되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생활하시는 방안에 가습기를 꼭 틀어야 합니다. 습도는 60%에서 70%정도가 좋습니다. 이는 천식환자도 마찬가지입니다. 기관지가 촉촉해지면 가래배출도 잘 되고 기관지에 가는 자극도 덜하기 때문이지요.

 

다섯번째. 기침때문에 가슴에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냉찜질이 좋습니다. 근육과 인대를 시원하게 해서 염증과 통증을 억제하는 원리입니다.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진통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본인에게 맞는 것을 골라 통증이 심할경우에 식후복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근이완제를 진통제와 같이 복용해도 문제 없습니다. 

 

진폐증이나 규폐증이 있으신 분들은 폐와 심장기능이 많이 떨어졌다고 생각하시고, 절대 무리한 운동 하시면 안됩니다. 특히 산소가 많이 필요한 유산소운동은 금물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운동을 안하면 오히려 좋지 않으니 걷기운동이나 수영은 좋습니다. 무리하시면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 걸리게 됩니다. 진폐증 환자가 감기에 걸리면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특히 기관지나 폐쪽에 세균이 들어가서 폐렴에 걸릴 수도 있으니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봄철 황사시즌이나 겨울철 사람많은데 가야하는 경우라면 꼭 KF94정도의 마스크를 착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너무 호흡곤란이 심하시면 KF80정도도 괜찮습니다. 물론 먼지가 많고 사람 많이 모이는 곳은 일단 피하는게 상책이겠지만요. 진폐증이라는게 한번 걸리면 평생 고생한다는 말도 있지만 생활요법과 적절한 약물요법을 병행하면서 제가 알려드린 것들을 실천해나가신다면 별 문제없이 지낼 수도 있으니 힘내시기 바랍니다. 제 글이 진폐증이나 규폐증으로 고통받는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네로약사였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