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목 쉬었을때, 이렇게 치료해 보세요!

건강한 삶

by 네로 약사 2022. 8. 18. 15:04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건강과 행복을 드리는 네로약사입니다.

 

살다보면 목 쉴때가 가끔 생깁니다. 화가 나서 소리를 질렀을때, 노래방에 가서 몇 시간 열창하고 난 뒤, 감기에 걸려서.. 하여튼 다양한 원인으로 목이 쉬게 됩니다. 목이 쉬면 자신의 목소리를 잃어버리고 일상생활에 큰 불편이 생깁니다. 오늘은 목 쉬었을때 어떻게 진단하고 치료를 해야하는지 알기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시작합니다.

 

● 목이 쉰다는 것?

 

우리 목구멍은 공기와 음식을 받아들일 수 있는 후두라는 조직이 있습니다. 후두안에는 두겹의 탄력있는 점막으로 만들어진 성대가 있지요. 성대는 공기를 울려내어 우리가 말을 하거나 노래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입니다. 그런데 이 후두에 염증이 오면 성대가 붓게 되고, 부은 성대는 제대로 음을 만들어내지 못하여 쉰소리가 나거나 목소리가 제대로 안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목 쉼 증세 대부분은 (급성)후두염이라고 진단합니다.

 

반응형

 

● 후두염, 증상은 어떤가요?

 

후두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목이 쉬어 목소리가 제대로 안나옵니다.
  • 침을 삼키면 아픕니다.
  • 목에 건조한 느낌이 심합니다.
  • 마른 기침이 자꾸 납니다.
  • 열이 나기도 합니다.
  • 자꾸 피곤해집니다.

대부분의 후두염은 2주이내에 자연치유되는게 보통입니다. 그런데 이런 증상이 3주이상 지속되면 만성후두염으로 진단합니다. 후두염이 만성화되면 성대결절(성대안에 혹이 자라나는 것)이 생겨 수술로 제거해야하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후두염 증상과 치료방법

● 후두염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목이 쉬게 하는 후두염의 원인은 크게 몇가지로 나뉩니다.

 

첫번째, 목을 너무 심하게 써서 생깁니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고함을 많이 질렀다거나, 노래방에 가서 노래를 너무 심하게 고음을 내고 불렀다거나 하면 급성으로 성대가 붓고 후두에 염증이 생기는 급성 후두염에 걸리게 됩니다. 

 

두번째, 세균이나 바이러스 때문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나 그 파생형인 오미크론 바이러스는 특히 기관지 점막을 상하게 하고 후두나 성대까지 염증을 광범위하게 일으켜 목소리가 제대로 안나오는 경험을 전 세계인들이 많이 했습니다. 

 

세번째. 흡연입니다. 흡연은 구강부터 폐까지 이어지는 공기 통로에 염증과 과민 반응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그 중에 후두에 염증이 오면 목이 잘 쉬게 되는데 평소에 담배를 많이 피시는 분이 목이 자꾸 쉰다면 담배를 끊는게 제일 좋은 치료법입니다. 금연하면 다른 호흡기의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되니 금연 안할 이유가 없겠죠?

 

네번째, 기관지에 자극을 주는 기체를 흡입했을때 생깁니다. 호흡기에 자극을 주는 많은 유기 화학성 휘발물질이 있습니다. 관련 제품을 제조하는 공장에 근무하는 분이나 최종생산물에 직간접적으로 접촉하시는 분이라면 후두염을 조심하셔야하고 평소 업무시간에는 공업용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셔야겠습니다.

 

다섯번째, 과음을 하시거나 매운 음식을 급하게 드시는 습관이 있으신 분들이 자주 생기는 역류성 식도염때문입니다. 역류성 식도염(GERD)은 위산이 식도를 타고 올라와 역류하여 후두를 자꾸 건드리게 되는데, 이게 만성화가 되면 목에 이물감이 생기고 후두와 성대쪽에도 영향을 미쳐 목이 잘 쉬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관해 이전에 작성해놓은 포스팅이 있으니 증상 있으시면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2021.10.22 - [건강한 삶] -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을 정확하게 알려드립니다.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을 정확하게 알려드립니다.

음식을 섭취하면 식도를 통해서 위장으로 내려가서 서서히 소화가 됩니다. 한번 내려간 것은 중력의 영향으로 다시 올라오지 않지요. 그런데 위에 들어있던 위산과 반쯤 소화된 음식물의 일부

nero-pinus.tistory.com

 

노래 너무 열심히 부른 당신, 급성 후두염을 조심하세요!

 

● 급성 후두염, 이렇게 치료해보세요!

 

일단, 후두염을 일으키는 원인을 제거하는게 급선무입니다. 즉, 목을 많이 써서 생긴 후두염이라면 목소리를 내지말고 최대한 안정을 취하면 됩니다. 아예 말을 안하면서 살 수는 없는 노릇이니 일상생활에서 톤을 좀 낮추고 조용조용하게 말을 하시면 됩니다. 

 

일반의약품으로 자주 찾으시는 미놀트로키나 스트렙실같은 제품도 증상을 가라앉히는데는 도움이 되지만 이 약들은 어디까지나 약 성분의 소염+진통작용에 착안한 대증치료법이고 가장 중요한 것은 목을 많이 쓰지 않는 것이라는 점을 꼭 기억하세요! 성대를 혹사하지 않고 안정을 취하면 대개 2주정도면 저절로 좋아질겁니다.

 

이렇게 안정을 취하시면서 꿀물을 자주 따뜻하게 타서 드시면 좋습니다. 꿀에는 프로폴리스성분이 들어있어 염증을 가라앉히고 후두나 기관지쪽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충분한 수분보충은 후두염 치료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따뜻한 물을 하루에 8잔이상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기도를 촉촉하게 해야 자연치유효과가 더 빨라지기 때문이지요.

 

목 쉬었을때? 꿀차가 좋아요~~

 

목에 통증이 심하다면 가글액을 이용해서 하루 3~4회 가글하시는 것은 좋습니다. 소금물로 하셔도 되고, 시중에 파는 여러가지 가글액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커피나 밀가루음식, 튀긴음식은 좋지 않습니다. 이런 음식은 위산을 많이 만들어내지요. 위산이 많이 만들어지면 위에서 말씀드린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고 결과적으로 후두염이 쉽게 생길 수 있으니 최대한 피하시기 바랍니다. 

 

만약,후두염이 너무 심하고 만성화된 경우에는 병원에 내원해서 그 원인이 되는 세균을 잡는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주로 페니실린계열의 항생제와 소염진통제를 같이 처방내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이 역시 대증요법일 뿐 근본적인 치료는 어디까지나 안정을 취하면서 생활요법을 진행하시는데 있다는점 꼭 기억하세요!

 


이렇게 목 쉬었을때 증상과 치료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평소에 호흡기가 약하신 분들이나 면역력이 약하시면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입하기 쉬우니 외출하고 돌아오면 꼭 손을 잘 씻고, 사람 많은데 가면 마스크를 착용하는 기본적인 방역수칙만 잘 지키셔도 후두염에 걸려 고생할 가능성은 상당히 낮아질 것입니다. 

 

목 쉬었을때 제일 중요한 건 역시 휴식을 취하고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으로 섭생하는 것입니다. 나머지는 부차적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 다 낫는다 생각하고 마음 편하게 지내시면 어느덧 다시 옥구슬(?)같은 예쁜 목소리를 다시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건강한 하루하루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네로약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