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출산 준비

건강한 삶

by 네로 약사 2021. 7. 10. 11:37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행복과 건강을 드리는 네로입니다.

 

임신과 출산.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았기에 힘들고 외로운 경험입니다. 그래도 요즘은 임신 출산, 육아에 관한 책도 많이 나와있고 병원이나 산후조리원도 잘 되어 있어 몇십년전만큼 힘들고 괴로운 시절은 아닙니다만 그래도 처음 겪어보는 신체의 변화와 감정적 스트레스가 산모를 힘들게 합니다. 그래도 건강한 아기를 낳기 위해,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준비하면 이 길도 그리 힘들게 느껴지지는 않으실 것입니다. 세상의 모든 예비 엄마들, 힘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임신직후부터 10개월간 꼭 알고 있어야 할 정보를 알려드리니 꼼꼼히 읽어보시고 준비 잘 하시기 바랍니다.

 

출산 준비과정

 

 

임신 1개월차

 

임신테스트기에 빨간 줄 두줄이 선명한 것을 확인하시고 이제 곧 찾아올 새 생명에 가슴 두근거리는 때입니다. 이때 제일 중요한 건 충분히 수면을 취하시는 겁니다. 생활리듬을 규칙적으로 만드세요. 적어도 월경시작한 뒤 10일이 지나면 임신확률이 있으니 엑스레이 검사는 안받는게 좋습니다. 

 

 

임신 2개월차

 

이제 정기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집이랑 가깝고 편하게 다닐 수 있는 산부인과를 알아보시고 병원을 정해놓습니다. 병원의 규모보다는 의료진들이 전담해서 세심하게 케어해주고 설명을 잘 해줄수 있는 산부인과가 제일 좋습니다.

 

 

임신 3개월차

 

유산하기 제일 쉬운 때이므로 생활속에서 세심하게 주의합니다. 정기검진을 시작하시고,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마스크 잘 끼시고 몸을 따뜻하게 하세요. 혈액검사를 해서 빈혈은 없는지, 혈액형은 무엇인지, 다른 기타 질환은 없는지 체크합니다. 입덧이 심해집니다. 이 시기에 담배는 정말 좋지 않습니다. 본인이 담배를 피운다면 무조건 금연해야 하고, 남편의 담배연기도 해로우니 이참에 같이 금연하시면 어떨까요? 직접흡연만큼이나 간접흡연도 태아나 아기에게 해롭습니다.

 

 

임신 4개월차

 

심해지던 입덧도 조금 가라앉습니다. 골고루 영양가 있는 음식을 잘 섭취합니다. 아기에게 좋은 음식만 먹는다 생각하세요. 정기검진도 빠뜨리지 마시고 피로해지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특히 몸은 따뜻하게 해야합니다.

 

 

임신 5개월차

 

뱃속에서 태아의 태동이 시작됩니다. 처음 태동이 시작된날을 기억해두시면 출산예정일을 아는데 도움이 됩니다. 배가 불러서 활동하기 힘드시다면 복대를 적당하게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정기검진 하시고, 목욕을 가볍게, 정기적으로 하시되 특히 유방을 깨끗하게 해주시면 좋습니다.

 

 

임신 6개월차

 

몸이 붓기 쉬우니 소금기 많은 음식은 피합니다. 치과 검진을 받습니다. 빈혈이 심하시다면 철분제를 복용하시어 혈액생성이 잘되도록 합니다. 특히 엽산은 기본적으로 섭취하셔야 합니다.

엽산은

임신전부터 출산후까지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은 태아의 신경관결손을 예방하고, 적혈구 형성과 세포분열, 철분 흡수를 도와 임산부의 빈혈과 태아의 기형을 예방합니다.

 

약국에 가면 엽산과 철분이 같이 들어있는 제품이 있으니 그것을 복용하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종합비타민을 복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의견이 있으나, 기본적으로 음식을 골고루 잘 드신다면 종합 비타민제는 안드셔도 되고, 엽산비타민D와 칼슘만큼은 꼭 챙겨드시는게 좋겠습니다. 이 세가지 성분은 출산전후 과정을 매끄럽게 해주고, 태아와 산모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많이 나와있습니다.

 

 

임신 7개월차

 

부모님 모두 출산과 육아에 대한 지식을 공부합니다.

 

아빠도 공부해야 합니다. 그러면 엄마가 얼마나 힘든지 알게 되니 집안일도 더 잘 도와주고 정서적으로도 든든한 지원군이 됩니다. 출산 준비물을 마련합니다. 이 시기에 변비가 생기기 쉬우니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좀 더 움직이시고, 섬유질 섭취와 유산균섭취를 늘리세요. 몸은 계속 따뜻하게 유지하시고 태동이 심해지니 되도록 안정을 취하시면 좋습니다.

 

 

임신 8개월차

 

배가 상당히 불러옵니다. 몸의 균형을 잃을 수 있으니 밖에서는 편한 신발을 신고 집안에서도 넘어지지 않게 조심합니다. 머리감기나 손톱 발톱 깎기는 남편의 도움을 받으면 좋습니다. 조산의 위험이 있으니 몸가짐에 주의합니다.

 

정기검진을 월 2회로 늘리시고 임신중독증을 일으키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임신중독증은 임신 20주정도에 갑자기 혈압과 혈당이 높아지는 것인데, 이것은 정기검진으로 예방과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혈압이 높아지면 임산부에게 안전한 칼슘채널차단제나 베타블로커같은 약을, 혈당이 높으면 인슐린을 투여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을 복용할 정도로 심한 경우는 흔하지 않아 일시적으로 투약하고 출산후에는 투약하지 않습니다.

 

 

임신 9개월차

 

산모가 제일 힘들고 괴로운 시기입니다. 남편과 주위분들의 케어가 특히 많이 필요합니다. 심장이 약한 분들은 특히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가사는 남편의 도움을 받습니다. 이때 남편분들이 많이 도와주셔야 합니다. 체중은 어느정도 증가하는게 정상이지만 일주일에 0.5kg이상 찌면 위험신호입니다. 조산될 위험이 있으니 성생활은 피하세요. 아기용품을 준비하시고 회사에는 미리 산전휴가를 신청합니다.

 

 

임신 10개월차

 

잘 견디셨습니다! 이제는 언제 출산해도 좋은 때입니다. 목욕을 하시고 머리를 깨끗이 감습니다. 잠을 충분히 주무시고 몸은 무조건 따뜻하고 편안하게 하세요. 진통이 심해지거나 아래로 맑은 물같은게 흘러나오면 양수가 터진 것이므로 즉시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출혈을 많이 하거나 진통이 심할때, 아기가 태동을 하지 않을 때는 응급상황이므로 최대한 빨리 119를 불러 다니던 병원으로 가셔서 출산하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출산을 축하드립니다.

 

 

이렇게 적어놓고 보니 저도 아이가 세상에 나올때가 파노라마처럼 떠오릅니다. 처음으로 임신테스트기에 두줄을 발견하고 기뻤던 기억, 점점 배가 불러오는 것이 신기했고, 처음으로 초음파로 아기의 심장이 뛰던 것을 보고 감동 받고, 나중에는 남산만하게 불러온 배에서 아기가 꿈틀꿈틀 움직이며 아빠 엄마의 손길에 반응하는 것을 보고 또 감동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출산 당일 새벽에 시작된 진통으로 노심초사 옆에 앉아 배를 문지르고 다 잘될 거다.. 이제 곧 아기가 나온다, 조금만 더 참자.. 잘하고 있다.. 긴장된 마음으로 아기의 출산을 기다리던일, 그리고 밝은 세상으로 힘차게 울음을 터뜨리며 나온 우리 아기의 얼굴. 그 무엇보다 건강하게 출산을 해낸 자랑스러운 아기 엄마의 얼굴을 보면서, 또 우리 엄마도 날 낳으며 이렇게 힘들었겠지 하면서 새삼 부모님에 대한 감사함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새 생명을 창조해내는 위대한 일을 해내기 위해 오늘도 힘들지만 열심히 아기를 위해 노력하시는 세상 모든 예비엄마들의 건강한 출산을 기원합니다.

 

네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건강한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갱년기 호르몬 치료 Q&A  (0) 2021.07.14
알러지 유발 물질  (0) 2021.07.13
모유수유  (0) 2021.07.09
임신초기 출혈  (0) 2021.07.08
당뇨발 관리하기  (0) 2021.07.08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