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독감 격리, 꼭 해야할까?

건강한 삶

by 네로 약사 2022. 12. 27. 14:44

본문

반응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A형이 일으키는 독감은 일반 감기와 달리 증상이 심하고 전염력도 높습니다. 독감에 걸렸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독감 격리는 꼭 해야하는지, 해야한다면 기간은 또 코로나와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이 세가지를 중심으로 네로약사가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독감 진단, 꼭 필요할까?

 

독감이 유행하고 있을때, 감기증상이 나타나거나 열이 심하게 나는 경우 학교나 직장에서 독감 검사를 한번 해보라고 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검사하는 방법과 똑같지요. 목구멍에서 검체를 채취해 유전자증폭법(PCR)으로 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원이나 보건소에서 할 수 있습니다. 

 

독감에 걸린게 확실하다면, 치료를 해야겠지요? 그런데 문제는 독감이든 감기든 확실한 치료제는 없다는 점!  열이 조금 난다고 해서 무조건 해열제 투약도 곤란합니다. 열이 어느정도는 나야 우리 몸의 면역시스템이 활발하게 돌아가기때문에 집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수분보충을 적절히 해주는 정도면 됩니다. 치료는 약으로 하는게 아니고, 우리 몸이 스스로 합니다.

 

그런데, 노약자로 기저질환이 있거나 그 증상이 너무 심하다면 항바이러스제를 쓸 수 있습니다. 타미플루나 리렌자같은 항바이러스제를 일반적으로 독감에 투약하게 되는데, 사실 이 약들이 독감에 효과가 좋은지는 약사입장에서 잘 모르겠습니다. 여러 논문을 보면 이런 항바이러스제가 치료기간을 하루정도 줄이는 정도의 효과밖에 없다고 판명이 났습니다. 효과는 그렇게 극적이지 않은데 비해 부작용은 만만치 않지요. 대표적으로 오심, 구토, 위통등 위장장애가 심한 약들입니다. 특히 청소년들이 이 약을 먹고 바로 구토를 일으켜 약이 흡수되지도 않고 그대로 나와버리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보았습니다. 그러니 독감에 걸렸다고 타미플루나 리렌자같은 항바이러스제를 바로 투약하는 것은 치러야 할 비용이 너무 크다고 생각합니다. 잘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독감과 감기증상에 대한 정보와 치료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해보았습니다.

 

2022.11.26 - [건강한 삶] - 독감 증상, 감기와 다른 점은?

 

독감 증상, 감기와 다른 점은?

독감과 감기는 그 증상이 비슷해서 구분하기 쉽지 않습니다. 둘다 바이러스(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때문에 생기는 것이고, 사실 특별한 약도 없지요. 그런데 감기와 달리 독감은 한번 걸리면 몸

nero-pinus.tistory.com

 

 

독감 격리, 꼭 해야할까?

 

독감에 걸리면 열이나고, 오한이 생기며, 기침이 많이 나게 됩니다. 열이 나고 오한이 생기는 이유는 체온을 높여 면역세포들을 더 많이 동원해서 바이러스를 잡기 위함입니다. 콧물은 별로 많이 나지 않지만 기침이 많이 생기고 심하면 폐렴으로 진행되기도 하는데 이 역시 바이러스를 우리 몸 밖으로 몰아내기 위한 자연스러운 방어전략이지요.

 

병의원에서 독감 걸렸다고 주는 약은 거의 대증요법입니다. 해열제+콧물약+기침약+가래제거제+소염제+위장약의 조합이 대부분입니다. 독감에 걸렸다고 약을 처방해주지만 증상이 심하지 않고 견딜만하다면 굳이 약은 안드셔도 됩니다. 그냥 참아보시는 것도 우리 몸의 면역시스템을 훈련한다는 측면에서 네로약사가 적극 권장하는 방법입니다. 우리 몸은 우리 생각보다 훨씬 강합니다. 

 

이론적으로 다른사람에게 독감바이러스를 퍼뜨릴 수 있는 기간은 약 7일정도입니다. 어린이는 조금 더 길어 10일정도지요. 그렇다면 독감에 걸린 사람은 무조건 일주일정도 자가격리를 해야 할까요? 그건 너무 가혹하지 않을까요? 그럼 가족들은 또 어떻게 해야할까요? 무조건 독감 검사받고 확진되었다고 똑같이 일주일동안 집 밖에 나가서는 안되는 건가요? 독감 격리, 어떻게 하는게 최선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렇게 할 수도 없고, 그렇게 해서도 안됩니다.'

 

 독감진단을 받고 난 그날 부터 24시간정도만 집에 계시면 됩니다.

 

이는 다른사람에게 바이러스를 퍼뜨리지 않기 위해서가 아닌, 본인의 회복을 위한 방편입니다. 어차피 독감이 돈다고 자가격리가 의무가 아니기에 독감바이러스는 이미 사람이 많은 곳에 둥둥 떠다니고 있을 것이기 때문이죠. 

 

독감 격리, 두 가지만 체크해보세요!

 

집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열이 많이 나는가? 목에 통증이 생기는가?  이 두 가지를 잘 관찰하시기 바랍니다. 39도 이상의 고열이 나면 해열제를 복용해봅니다. 보통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을 가장 많이 복용합니다. 만약 목에 통증이 있고 부은느낌이 심하면 소염작용이 있는 이부프로펜성분의 약을 복용합니다. 독감에 걸리면 기침이 좀 나기도 하는데,기침 증상은 굳이 약을 먹을 필요 없습니다. 왜 그런지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22.12.03 - [건강한 삶] - 기침 멈추는법 : 약 함부로 먹으면 안돼요!

 

기침 멈추는법 : 약 함부로 먹으면 안돼요!

기침은 왜 나는 것일까요? 흔히 감기에 걸리면 콧물이 나고 기침이 납니다. 콧물, 기침, 발열 이런 것들은 외부에서 나쁜 물질이 우리 몸에 들어온 것을 배출하기 위한 정상적인 신체반응이지요.

nero-pinus.tistory.com

 

이 하루동안 독감바이러스가 가족들에게 퍼질 수 있기때문에 다른 가족들과 접촉은 금지합니다. 식사도 따로 하고, 수건도 다른 것을 써야합니다. 이렇게 하루정도 지나면 열이 떨어지면서 몸 컨디션은 좋아지게 됩니다. 그러면 다음날 부터 외출을 하셔도 되고, 학교나 단체생활도 가능할 것입니다. 물론 학교나 회사에서 정한 자체 격리기간이 있다면 그것을 따르면 더욱 좋겠지요? 감기나 독감이나 어차피 잘 쉬고 잘먹고 잘 자면 일주일안에 무조건 낫기때문이니까요. 쉴 수 있다면 쉬세요!  건강이 최고입니다.

 

여러분들의 건강과 행복한 하루하루를 기원합니다.

 

네로 약사였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